- 현대차 41조 투자해 2024년까지 레벨4 자율차 양산
- 문재인 대통령, “규제 완화에 더욱 속도 낼 것”
- 중소·스타트업과 기술 공유, 미래 모빌리티 협업생태계 구축

'현대차그룹 미래차 전략' 발표하는 정의선 수석부회장(사진=연합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데일리비즈온 이우진 기자] 현대차 그룹은 15일 경기도 화성 현대차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미래차산업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오는 2024년까지 ‘레벨 4’의 완전 자율주행 자율차를 양산하고, 2025년까지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 4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기존의 2021년에 3단계 자율차를 양산하겠다는 목표에서 나아가 2024년까지 4단계 자율차를 양산하겠다는 새로운 목표를 발표했다. 지난달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앱티브와 40억달러(약 4조8000억원) 규모의 합작법인을 설립한 것이 4단계 자율차 양산에 영향을 준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전기·수소차 등의 미래차 분야에도 2025년까지 41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도 자율주행 시대를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PAV 전용도로와 자동경로설정 등 무인교통관리시스템(UTM)도 개발한다. 2024년까지 제도·인프라 구축을 완료하고, 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레벨 4)를 주요 도로에서 상용화하겠다고 밝혔다. 2025년에는 나는 자동차인 ‘플라잉카’를 상용화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개인항공수단(PAV) 서비스를 실증·시범사업을 통해 실용화할 계획이다. 

이에 선포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도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자율주행을 선도하고, 미래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며 “우리의 목표는 2030년까지 미래차 경쟁력 1등 국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 연구·개발과 상업화가 각종 규제에 막혀 있는 현실이다. 이날 정부 발표만 보더라도 혁신을 막고 있는 각종 규제 개혁안은 보이지 않았다. 미래차의 핵심인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도 빠져 있어 구체적인 계획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정보통신망법 등 자율차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3법’ 개정안과 수소 경제 관련 법안들도 국회에 계류 중이다.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협업 전략으로 차량 데이터 오픈 플랫폼의 개발자 포털인 ‘현대 디벨로퍼스‘도 출범시켰다. 현대차가 가진 약 100만대의 차량 데이터(제원·상태·운행 정보)를 공개해 이들 빅데이터를 미래차 업계의 중견·중소기업과 스타트업들에 제공하겠다는 것. 이와 관련 현대차는 협력 스타트업 4곳과 업무협약(MOU)을 각각 맺었다.  

또한, 현대차는 우진산전, 자일대우상용차, 에디슨모터스와 공동으로 버스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력 업무협약을 맺고 국내 버스 제작사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