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솔직한 대화’ 다짐한 한·일 정상, 실질 성과로 이어져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총리가 24일 45분간 회담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7월1일 이전 수준으로 회복돼야 한다”고 했고, 아베 총리는 “수출 당국 간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했다. 강제징용 배상 문제도 대화로 풀자는 데 공감했다. 양 정상이 회담을 지속한다면 팬 골은 메워질 것이다. ‘솔직한 대화’가 양국관계를 푸는 기본 덕목이 될 필요가 있다. 

▲지진지대 위 월성 원전 1호기 영구폐쇄 당연하다
월성원자력발전소 1호기의 조기 폐쇄가 확정됐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24일 출석위원 7명 중 5명의 찬성으로 의결했다. 완벽한 마무리는 아니다. 월성 1호기의 안전성과 경제성 평가를 두고 감사원의 감사,검찰 수사와 재판이 남아 있다. 탈원전이 신산업으로 가는 시작이 될 수 있다. 

▲세월호 ‘2차 가해자’가 진상규명 위원 맡다니
자유한국당이 추천한 세월호 폄훼 인사가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4·16세월호참사 특조위 위원에 임명됐다.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유가족들의 반발은 당연하다. 한국당은 전·현직 의원들의 막말로 황교안대표가 공식 사과한 게 몇 달 전이다. 추천을 거둬들이는 것이 마땅하다. 

■동아일보
▲韓日정상 “대화 통한 문제 해결”…가시밭길도 피하지 말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어제 회담에서 양국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 수출규제 철회를 당부했고 아베 총리는 수출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자고 답했다.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에 공감대를 이뤘다.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전과 평화를 위해 서로 미래를 열어갈 때다.

▲개악된 공수처법, 정권 수사 막고 판검사 압박 악용 우려된다
‘4+1 협의체’가 합의한 공수처법 수정안이 23일 상정됐다. 원안보다 개악됐다. 자신이 수사와 기소권을 갖는 판검사 수사에 집중할 가능성이 크다. 공수처장은 여권이 미는 후보가 임명될 가능성이 크다. 검사와 수사관도 경력이 필요 없어 민변출신의 대거진입을 견제할 장치가 없다,

▲중국의 잇단 무례와 오만, 한국의 ‘적당 외교’가 부추겼다
중국 관영매체들은 어제 문 대통령이 “홍콩과 신장 문제를 중국의 내정으로 여긴다”고 언급했다고 부각했다. 청와대가 잘 들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을 뿐이라며 부인했지만 아랑곳없었다. 시 주석을 만나러 베이징에 들르도록 하는 것도 황제 행세나 다름없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조선일보
▲외통수 몰린 여권 선거법 야합, 없던 일로 하는 것이 옳다

한국당이 24일 범여권의 선거제 강제 변경에 맞서 비례한국당을 창당하겠다고 선언했다. 한국당이 가장 큰 손해를 보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당이 비례한국당을 따로 창당해 후보들만 내세우면 상황이 달라진다. 정당방위와 다름없다. 무리수 끝에 만든 선거제도가 오히려 민주당에 불리한 역설이 벌어지게 된 것이다. 선거법을 강제로 통과시키겠다는 발상부터 무리였다. 

▲ “홍콩은 中 내정” 대통령 발언 왜곡에 정정·사과 받아내야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홍콩과 신장 문제는 중국의 내정(內政)으로 여긴다”고 밝혔다고 중국 관영매체들이 보도했다. 중국 편을 들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잘 들었다’는 취지 발언을 했을 뿐”이라고 했다. 문제는 우리 대응이다. 항의하고 사과를 받아내지 않으면 이런 일은 반복된다.

▲멀쩡한 월성 1호기 억지 폐쇄, 후일 엄중한 국민 심판 내려질 것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 1호기 영구 정지 결정을 내렸다. 경위를 보면 거의 독재 정권 밀어붙이기다. 영구 정지에 관해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이다. 원안위가 무시한 것이다. 얼마 전 미국은 원전 두 기의 수명을 80년으로 연장했다. 국가 자해극 책임자들은 반드시 단죄해야 한다.

■한겨레신문 
▲15개월 만의 한-일 정상회담, 후속 조처로 이어져야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정상회담을 했다. 현안인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이뤘다”고 밝혔다. 문제 해결을 위한 후속 협의를 서두르기 바란다. 아베 총리가 “수출도 당국 간 대화로 문제를 풀자”고 답한 건 긍정적이다. 이번 정상회담이 관계 복원을 위해 한-일 양국이 함께 노력하는 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부끄러움 모르는 한진 3세들의 ‘경영권 다툼’
한진그룹 3세들은 ‘경영권 다툼’까지 벌이고 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동생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내년 3월 한진칼 주주총회에서 표 대결 가능성에 우호지분 확보 경쟁에 나설 것 같다. 국민은 누가 경영권을 받느냐에 관심이 없다. 재벌개혁이 필요한 이유를 일깨워준다.

▲‘가짜 비례정당’으로 표 얻겠다는 한국당의 ‘꼼수’
자유한국당이 24일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하면 ‘비례대표 전용 위성정당’을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위성정당’ 발상은 정치개혁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이다. 꾀를 부리다 국민의 준엄한 심판에 직면할 수 있다. 한국당은 ‘비례한국당’ 구상을 철회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