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컨퍼런스’ 5일 서울 명동서 개최
-국내외 전문가들 참석, AI역할과 인간문명과의 조화 등 논의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사진=KISD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사진=KISDI)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방송통신위원회는 5일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제1회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컨퍼런스(ICEI)’를 개최한다.

‘AI for Trust’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AI 등의 지능정보기술 적용에 따라 변화하는 사회에 필요한 윤리적 고려 사항과 이용자 정책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컨퍼런스는 UNESCO 세계과학기술윤리위원회 위원인 이상욱 교수(한양대)의 기조발제 ‘AI 윤리 및 거버넌스의 국제 동향’을 시작으로 2개의 발표 세션과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의 주제는 ‘AI 시대의 신뢰 구축’으로, 더 카이 교수(홍콩 과학기술대/버클리대)와 제프리 찬 교수(싱가포르 기술디자인대)가 발표를 진행한다.

먼저 더 카이 교수는 ‘AI 스토리텔링 윤리’를 주제로 스토리텔러로서 AI 역할과 인간 문명과의 조화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어서 제프리 찬 교수는 ‘AI 기술에서 신뢰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주제로 AI 이용 사회에서의 신뢰 개념을 재정립하고 신뢰 형성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안한다.

‘AI 시대의 공존 방안’을 주제로 하는 두 번째 세션에서는 마뉘엘 자클라드 교수(프랑스 국립기술산업 콩세르바투아르)와 이호영 연구위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표를 이어간다.

마뉘엘 자클라드 교수는 ‘일상 속 AI의 윤리 이슈’를 주제로 일상에서 마주할 수 있는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윤리 이슈에 대해 짚어본다. 이호영 연구위원은 ‘AI 사회의 윤리적 도전과 이용자의 신뢰를 얻기 위한 원칙들’이라는 주제로 지능정보사회로의 이행 과정에서 나타나는 윤리 이슈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노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지능정보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조건’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종합토론에서 국내외 전문가들이 논의를 이어간다. 김소영 교수(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장)가 좌장을 맡고 윌리엄 카터 부국장(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박성호 사무총장(한국인터넷기업협회), 신민수 교수(한양대), 최경진 교수(가천대), 최항섭 교수(국민대)가 패널로 참석해 지속가능한 지능정보사회와 신뢰할 수 있는 AI를 위한 조건에 대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