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제1회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콘퍼런스'에서 각국 전문가들 주장
-유네스코 기술윤리위원 이상욱교수 "AI 영향력 기후변화와 유사…글로벌 가치 정립해야"
-EU, AI 관련 7가지 윤리 원칙 발표, OECD 기술혁신 초점 5가지 원칙 발표등 각국 제도화

김석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이 5일 오후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콘퍼런스'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방통위)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인공지능(AI)의 미래는 '기술혁신과 윤리 사이의 조화에 달려있다'는 주장이 학계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과학기술윤리위원회 위원인 이상욱 한양대학교 교수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5일 명동 포스트타워에서 개최한 '제1회 지능정보사회 이용자보호 국제콘퍼런스'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이 같은 의견을 제시했다.

AI for Trust를 주제로 열린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여해 지능정보사회 윤리적 규범 정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과 서비스 설계 및 제공 단계에서 이용자 보호를 고려할 수 있는 실행 방안에 대해 발제와 토론을 진행했다.

이 교수는 국제기구의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논의를 소개했다. 그는 "유럽연합(EU)는 'AI 하이-레벨 엑스퍼트 그룹'을 만들어 7가지 윤리 원칙을 발표했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더 기술혁신에 초점을 맞춘 5가지 원칙을 발표했다"며 "유네스코도 AI 윤리 보고서 초안을 완성했으며 2년 내에 제대로 된 완성본을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국제적 논의가 필요한 이유를 '기후변화'와 비교해 설명했다.

이 교수는 “인공지능이 끼치는 영향은 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며, 어떤 경우에는 굉장히 큰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기후변화와 유사하다”며 “기후변화라는 인류적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파리기후변화협약이라는 중요한 협약을 이뤄낸 것처럼 AI도 국제적인 논의와 공조,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글로벌 기준 정립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적은 기후변화와 달리, AI는 지역별 인식 차이가 커 의견 조율은 필요하다는 것이 이 교수의 생각이다.

그는 “기후변화는 과학적 지식이 어느 정도 확보되면 윤리적인 당위 문제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적지만 인공지능은 어떤 것이 바람직한 규제인지에 대해 지역별로 의견차가 심하다”며 “아프리카에서 인공지능을 이해하는 방식은 기술 선진국과는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짚었다.

이후 진행된 1세션은 'AI 시대의 신뢰구축'을 주제로, 더 카이 교수(De Kai, 홍콩과학기술대학교 교수)와 제프리 찬 교수(싱가포르 기술디자인대학교 교수)가 각각 인공지능과 인류의 공존방안, 인공지능 신뢰확보를 위한 설계 및 디자인적 접근법에 대해 발표했다.

2세션의 주제는 'AI 시대의 공존방안'으로, 마뉘엘 자클라드 교수(프랑스 국립기술산업 콩세르바투아르 교수)는 일상 속 인공지능 윤리 이슈와 프랑스 정부의 정책방향을 소개했으며, 이호영 연구위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이 지난달 발표한 '이용자 중심의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원칙'의 정립과정과 주요 내용을 공유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지속가능한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조건들에 대해 국내외 여러 전문가들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김소영 원장(KAIST 과학기술정책대학원장)이 좌장을 맡아, 윌리엄 카터 부국장(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기술정책부문 부국장)을 비롯해 신민수 교수(한양대학교 교수, 녹색소비자연대 공동대표), 박성호 사무총장(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사무총장), 최경진 교수(가천대학교 교수), 최항섭 교수(국민대학교 교수)가 토론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