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광구 우리은행장 (사진 : 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 지난해 하반기 신입사원 150명을 공채로 뽑으면서 이 가운데 10% 넘는 16명을 금감원이나 국정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지인 등을 특혜 채용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우리은행 인사팀 작성 추정 ‘2016년 우리은행 신입사원 공채 추천 현황 및 결과’라는 제목의 문건에는 합격자 16명에 대한 청탁 정황으로 보이는 유력인사·기관과 우리은행의 간부 이름이 빼곡히 명시돼 있다. ‘금감원 전 부원장보 요청’이나 ‘금감원 요청’, ‘국정원 자녀’, '전 행장 지인 자녀’ 등의 사례도 있었다. 

우리은행은 예금보험공사가 지난해 보유했던 지분 51.06% 가운데 29.7%를 민간에 매각했지만 잔여지분 18.52%를 갖고 있다. 국가기관의 비리와 장난이 통할 수 있는 배경이다.

발표된 명단에 대해 우리은행은 "국정원, 금감원 자녀들의 추천자 명단이 인사팀 내부에서 작성된 것을 인정하였고 임직원 자녀들이 역차별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명단을 작성한 것"이라고 했다.

우리은행의 내부 채용 가이드라인에는 임직원 자녀가 너무 많이 채용되면 감사 시 지적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전체 채용 인원의 5%를 넘지 말라는 규정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이 이러한 가운데 블라인드 방식의 우리은행 채용 프로세스는 시스템적으로 추천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을 배제하고 있다고 하지만 특혜 채용이 빈번한 상황에서 블라인드 방식이 의미가 있는지는 의문이다.  

금감원은 "국정감사에서 은행권 채용 과정을 검토하고, 비리가 발견되면 검찰에도 수사 의뢰를 하겠다"고 밝혔다. "외부 진단으로 조직·인사·업부 대수술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원 등 시민사회 단체는 "우리은행의 특혜 채용이 최근 5년간 어느 정도로 이뤄졌고 언제부터 추천 명단을 작성했는지, 고위 경영진의 어느 선까지 보고와 결재가 이뤄졌는지, 금감원과 우리은행 간 누가 연결고리를 했는지 등도 밝혀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나 금감원이 지금까지 해 온 행태로 볼 때 제 역할을 수행할지 의문이다. 금감원은 편법 직원 채용, 불법 주식 거래 등 온갖 비리를 저지르면서도 정작 본업인 금융사 감독이나 소비자 보호업무는 소홀했다는 감사원 지적을 받아왔다.

금감원 간부의 금융사 재취업 관행, 낙하산 관행도 반드시 척결해야 할 적폐다. 금소원은 "금융개혁 대상은 금융사가 아니라 금융위와 금감원이라는 사실이 명확해졌다"며 "이번 사안도 시간 끌며 우리은행만 볼 것이 아니라 농협 등 엉터리 인사가 의심되는 금융회사를 전면 감사하여 그 실태를 밝혀내야 하며 관련자인 우리은행 행장과 농협, 수은 관련자들에 대한 형사고발 등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