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일장 기각’ 187일째...모르쇠로 잡아떼는 회장님

황창규 KT 회장이 11월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황창규 KT 회장이 11월 25일 오전 전날 화재가 발생한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KT아현국사를 찾아 기자회견을 하고 화재로 인한 통신 장애 등과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민간기업 KT는 ‘적폐왕국’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을 지배하는 경영진의 행보를 들여다보면 오너십에 근거하지 않고 정치적 줄 대기에 급급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순실 부역자’로 낙인찍힌 황창규 회장의 체재 이후 KT는 국정농단 연루에 이어 국회 불법정치자금 유포 사건 등으로 정치권과의 유착 비리 의혹으로 세간의 입방아에 올랐다. 최근에는 첩보제공 의혹까지 더해지면서 KT는 다시금 국민들로부터 ‘정치권 유착 비리 덩어리’라는 따가운 비판에 직면하게 됐다. 이에 본지는 KT의 민낯을 들여다보기 위해 연재를 시작한다. <편집자 주>

KT 황창규 회장이 연루된 불법 정치자금 후원 의혹이 여전히 미궁 속에 빠져있다.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6월 20일 황 회장의 영장 기각 이후 경찰은 이 사안을 불구속 기소로 검찰에 넘기지 않고 보강수사에 집중했었다. 이후 황 회장에 대한 시선은 구속영장 재청구로 쏠렸지만 영장 기각 187일째지만 경찰은 구체적인 향후 일정을 밝히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재계 안팎에서는 100명에 가까운 국회의원과 보좌관들을 어떻게 조사할 것이냐는 것을 두고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이며 ‘자칫 사건이 흐지부지 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그렇다면 사실상 황 회장의 지시로 국회의원 99명에게 줬다는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는 무엇일까. 그 내막은 이렇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황 회장과 KT 임원 등은 2014년 5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방법으로 비자금 11억 5000여만 원을 조성했다. 이 가운데 4억 4190만 원을 전·현직 국회의원 99명에 줬다.

‘황창규 일장 기각’ 187일째...모르쇠로 잡아떼는 회장님

그런데 황 회장은 이 같은 혐의에 대해선 답을 피하거나 모른다고 잡아떼고 있다. 황 회장은 지난 10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국감 증인으로 나와 불법 정치자금 후원 혐의에 대해선 KT 임직원 의원들께 죄송하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황 회장은 이 자리에서 답을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피해갔다. 또 이와 관련 경찰 수사를 받는 과정에서 들어간 변호사 비용도 모른다고 잡아뗐다.

KT 측도 모르쇠로 함구 중이다. KT 관계자는 앞서 기자와의 통화에서 “황 회장이 보강수사를 받고 있는지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고 경찰 수사는 경찰에게 물어봐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한편, 지능범죄수사대는 정치자금법 위반과 업무상 횡령 혐의로 황 회장 등 7명을 입건하고, 이 가운데 황 회장 등 KT 전·현직 임원 4명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신청한 바 있다. 하지만 검찰은 기각했다. 금품을 전달받은 상대방(정치권)에 대한 조사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황 회장에게 ‘보고했다’는 임원진과 ‘보고를 받지 못했다’는 황 회장과 진술이 확연하게 엇갈린다는 게 영장 기각의 이유였다.

 

키워드

#황창규 #kt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