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 시범 사업 내년 더 확대"

[데일리비즈온 신동훈 기자] 내년 블록체인 공공 시범 사업에 총 100억 원 이상이 투입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국내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공 시범 사업을 내년에 더 확대할 것이라고 4일 밝혔다. 앞으로 블록체인산업 육성은 KISA가 총괄하며, 6개 공공블록체인시범사업도 전담한다.

현재 KISA는 관세청,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 등 6개 공공 시범사업을 선정한 후 42억 원을 투입해 진행 중이다.

내년에는 6개 공공시범 사업이 12개로 확대되며, 민간주도 블록체인 국민 프로젝트도 3~4개 신설될 예정이다. KISA는 사업추진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를 효율화하고 민간 투자 확대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자료=KISA)
(자료=KISA)

현재 진행 중인 공공 시범사업은 △관세청의 개인통관(매트릭스투비 주관)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물 이력관리(엔디에스 주관) △국토교통부의 간편한 부동산 거래(웨이버스 주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온라인 투표(핸디소프트 주관) △외교부의 국가간 전자문서 유통(SGA 주관) △해양수산부의 해운물류(케이엘넷 주관) 등이 있다. 

관세청은 주문부터 선적·배송·통관 등 전 과정을 블록체인에 기록해 5일 이상이 소요되던 통관 시간을 2일 이내로 단축했으며, 실시간 신고가 가능하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물 이력 관리 사업은 사육부터 도축,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의 정보를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문제 발생 시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이력정보 신고 기간 역시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국토교통부는 간편 부동산 거래 사업을 통해 주민센터, 국세청 등에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제거하고 은행 방문만으로 부동산 담보대출 서류를 처리할 수 있게 시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후보자, 참관인 등이 온라인 투표 결과를 검증해 신뢰성을 높이는 온라인 투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투표상 문제 확인 기간이 최대 2일에서 실시간으로 단축될 수 있다. 이밖에 공문서와 인증서를 블록체인에 저장, 2주 이상 걸리는 공문서 확인이 간편화 될 수 있으며, 컨테이너 이동 시 발급되는 전자원장을 블록체인으로 공유해 해운물류 서류 처리 또한 실시간으로 간편해질 전망이다. 

KISA 관계자는 “올해 시범사업은 11월에 결과물을 전시하고, 관련 아이디어 벤처 기업과 대기업들 전시도 함께 해 블록체인 붐업을 일으키고자 한다”며 “올해부터 블록체인 사업에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내년에는 좀 더 많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고민 중”이라며 “앞으로 블록체인 시범 사업은 전 부처로 확산될 것이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