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CJ제일제당이 미국과 독일 식품 기업을 인수하면서 몸집 불리기에 나섰다. 비비고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 시장 공략을 강화하려는 전략의 일환이다. 

CJ제일제당은 최근 미국 냉동식품 업체 카히키(Kahiki Foods)와 독일 마인프로스트(Mainfrost)를 인수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961년 설립된 카히키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냉동식품 업체로, 지난해 62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냉동 일품요리, 냉동덮밥류, 에그롤·스프링롤 등 냉동간편식(HMR)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미 대형마트 월마트, 샘스클럽을 비롯해 미국 2만여 개 유통망에 입점, 판매되고 있다. 

이번 카히키 인수로 CJ제일제당의 미국 내 냉동식품 생산기지는 기존 3곳에서 총 4곳으로 늘어났다. CJ제일제당은 "카히키의 냉동간편식 제조경쟁력과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만두, 면, 소스 중심에서 일품요리, 밥과 면 베이스의 간편식 등으로 냉동식품 제품군을 확대하게 됐다"고 했다.

미 오하이오 주 가한나에 위치한 카히키 본사. (사진=CJ제일제당)
미국 오하이오 주 가한나에 위치한 카히키 본사. (사진=CJ제일제당)

또한 독일 냉동식품업체 마인프로스트 인수를 통해 유럽 내 냉동식품 사업 경쟁력도 강화한다. 1964년 설립된 마인프로스트는 2010년부터 CJ제일제당과 현지 냉동만두 생산을 위해 협력해왔다. 앞으로 영국의 이쯔, 독일 잇 해피 등 주요 레스토랑 체인과 협업을 통해 유럽 내 한식 만두 인지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한식 세계화’를 목표로 미국과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 해외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다. 이런 전략의 일환으로 현재 미국 대형 냉동식품업체 슈완스컴퍼니 인수도 추진 중이다. 회사 측은 "2020년까지 경쟁력을 갖춘 현지 업체를 추가 인수해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