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그룹 전자·화학·통신사업 글로벌 기업 성취
LG그룹후계자 구광모 주요 프로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LG그룹 구본무 회장이 오늘오전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73세, 구본무 회장은 LG그룹을 이끌어 오면서 재계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떠났다. 구 회장은 특유의 끈기와 결단의 리더십으로 LG그룹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킨 주역으로 평가받는다.


20일 LG그룹에 따르면 구본무 회장은 와병 중이던 서울대병원에서 이날 오전 9시 52분 향년 73세로 별세했다. 구 회장은 지난해 건강검진에서 뇌종양을 발견해 수술과 치료에 전념해왔으나 회복하지 못하고 끝내 영면했다. 장례는 조용하고 간소하게 치르기를 원했던 고인의 유지와 유족들의 뜻에 따라 가족장으로 진행되었다.


구 회장은 1945년 2월 경상남도 진주에서 구자경 명예회장(93)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1964년 연세대 상학과에 입학했으며 병역 만기제대 후 유학을 떠나  클리블랜드 주립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은 후 1975년 LG화학(구 럭키) 과장으로 입사하며 LG그룹에 첫 발을 내딛었다.


그는 1989년 그룹 부회장에 올라 본격적인 책임경영을 시작했으며 1995년 2월 부친인 구자경 명예회장이 경영일선에서 은퇴하자 LG그룹 3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그해 ‘럭키금성’에서 ‘LG’로 CI를 변경하고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다졌다.


구 회장은 23년간 LG그룹을 이끌면서 LG 사업군을 ‘전자-화학-통신서비스’ 3개 핵심 사업군으로 구축해 경쟁력을 강화했다. 전기차용 배터리 등 자동차부품, OLED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에너지, 바이오 등의 분야에서 미래 먹거리도 발굴했다.


그 결과 회장 취임 당시(1994년) 회사 매출액은 30조원 규모였으나 이후 GS, LS 등을 계열분리하고도 지난해 말 160조원 규모로 사상 최대실적을 내는 기염을 통했다.


또 국내 대기업 최초로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고 지주회사 체제로의 전환하는 등 선진적 지배구조를 구축한 바 있다.


구 회장의 별세 소식에 경제계 단체들도 깊은 애도를 표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논평을 통해 “구본무 회장은 대혁신을 통해 화학, 전자, 통신 등의 산업을 세계 일류의 반열에 올려놓은 선도적인 기업가였다”며 “또한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지역의 농촌자립과 인재양성, 의료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젊은이들의 앞날을 위해 교육·문화·예술 지원에 헌신하신 우리 사회의 큰 어른이셨다”고 높게 평가했다.

구 회장의 경영권은 LG가문의 장자승계 원칙에 따라 장남인 구광모 LG전자 상무(40)가 물려받게 된다.올해 40세인 구 상무는 고인의 동생인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의 친아들로, 그룹경영 승계를 위한 장자승계 원칙에 따라 2004년 고인의 양자로 입양되었다.

자료=연합뉴스
자료=연합뉴스

LG그룹은 다음달 29일 임시 주주총회에서 구 상무를 등기이사로 선임해 4세대 경영을 공식화할 에정이다.구 상무는 당분간 삼촌인 구본준 LG부회장과 6인의 전문경영인 보좌를 받으며, 경영 승계절차를 밟게 되며 구 상무가 구본무 회장의 지분을 상속받게 되면서 내야할 상속세는 1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LG의 지주사인 (주)LG는 지난 17일 이사회에서 구 상무를 사내이사로 추천했으며 다음달 29일 임시주주총회를 소집해 이를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구 상무는 그간 LG의 지분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그룹 내에서 경험을 쌓으며 후계자로서의 역량을 다져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