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인력구조조정 해온데다 정부는 강성노조와 대립 원치 않아…민노총 “정리해고시 강경 투쟁”

▲ 정부가 조선·해운업계에 대해 구조조정을 단행할 방침이지만 추가적인 정리해고는 주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데일리비즈온 이동훈 기자] 최근 정부가 부실의 늪에서 허우적거리고 있는 조선·해운업계에 대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그동안 조선및 해운사들이 자체적으로 대규모 인력감축을 해온데 이어 현재도 인력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이들 업체들에 추가적인 정리해고는 주문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5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에서 현대상선을 겨냥해 “해운사 구조조정이 예정대로 되지 않으면 정부가 액션(행동)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말해 해운·조선업계에 대한 정부차원의 구조조정을 시사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도 지난 18일 신한, 우리, 하나, 국민, 대구, 부산, 광주, 기업, 농협 등 9개 채권은행 행장들과 간담회를 열고 “대주주의 소극적인 자세와 노조의 집단행동으로 기업 구조조정이 적기를 놓칠 수 있다”며 “채권은행들이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원칙에 의거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구조조정을 추진해 달라”고 밝혔다..

조선업계는 이런 움직임을 두고 정부가 이미 해운및 조선업계에 대해 강력한 구조조정에 착수했으며 그 강도는 대형 조선 3사를 정리해 1,2개만 남기고 회생가능성이 희박한 해운사도 흡수 합병시키거나 아예 도태시키는 '태풍'급이 될 수 있다는 우려스런 시선을 보이고 있다.

조선및 해운업계 전문가들은 조선·해운업체들이 업황부진의 장기화로 안고 있는 부실규모가 워낙 큰데다 세계적인 조선공급과잉이 맞물려  M&A를 통한 조선산업의 재편이 아니고서는 현 난국을 극복하기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한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조선및 해운사들이 자구일환으로 대규모 인력구조조정을 해와 당장 대대적인 감원에 착수하기보다는 기업인수·합병(M&A) 을 통해 살아남는 방법을 택하고 정부도 이쪽으로 유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부와 채권은행단은 대형 조선및 해운사들이 비용절감을 위해 인력규모를 대폭 줄인 만큼 강성노조의 대표격인 조선및 해운사 노조들과의 정면 충돌을 피하기 위해 이들 업체들에 또 다시 대규모인력감축을 압박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승철 민주노총 대변인은 “경영자의 실책으로 벌어진 현 조선업계의 위기를 노동자에게 책임전가 시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만일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 즉 정리해고를 단행시에는 강경투쟁에 들어갈 것이다”고 경고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현 정부와 여당은 총선 패배 직후 인력감축안을 발표해 강성 노조와의 대결이라는 부스럼을 만들지는 않을 것이다”고 정치계의 현재 입장을 전했다.

채권은행단의 일원인 우리은행 관계자 역시 “인적 구조조정은 업체의 자율사항일뿐, 채권은행단이 요구할 사항은 아니다”고 못박았다. 

한편, 지난해 조선 3사의 총 영업손실은 8조5000억원에 달한다. 대우조선해양이 영업손실 5조5000억원을 봤고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도 각각 영업손실이 1조5000억원에 이른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