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민단체 반대 거세지면서 부지매매계약 계속 연기돼…문재인, 광주 신세계쇼핑몰 반대

▲신세계 복합쇼핑몰 조감도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신세계그룹이 추진 중인 부천시 복합쇼핑몰 개설사업이 인근주민의 반대로 결국 철회될 수도 있다는 조심스런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인천지역 상인단체와 시민단체 20여 개로 구성한 '부천ㆍ삼산동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인천대책위(이하 인천대책위)'가 더욱 강력한 투쟁을 벌이면서 부천시와 신세계간의 부지매매계약 체결이 2주 연속 연기되면서 성사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문재인 민주당대선후보가 최근 광주 신세계 복합쇼핑몰 입점 논란에 대해 공식적으로 복합쇼핑몰 규제에 동의한다는 '당 을지로위원회를 존중한다'고 밝혀 인근 영세상공인의 생존권을 위협, 골목상권을 초토화시킬 것으로 보이는 부천시 신세계복합쇼핑몰에 같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일 중소상공인과 시민단체에 따르면 부천시(김만수 시장, 민주당)와 신세계컨소시엄이 부천시 상동 영상문화단지에 복합쇼핑몰 건립을 위한 토지매매 계약을 지난달 24일에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중소상공인들의 반대로 1주일 연기한 31일로 잡았다. 하지만 이날 역시 계약이 체결되지 않으면서 계속 연기되고 있다.

부천시는 당초 7만6034㎡를 복합쇼핑몰 부지로 매각할 예정이었으나 골목상권붕괴를 우려하는 소상공인과 시민단체의 강력한 입점반대에 부딪쳐 지난해 12월 토지매각면적을 3만7374㎡로 약 50% 줄여 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다. 이 과정에서 저지투쟁이 더욱 강렬해지면서 2주 연속 계약체결이 무산되는 사태가 빚어졌다.

인근지역 소상공인과 시민단체는 부지계약체결을 앞두고 입점저지 투쟁을 한층 강화했다. 인천대책위는 지난달 23일부터 부천시청 앞에서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대책위는 24일 연기된 계약일인 지난달 31일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장과 우원식 전 을지로위원장, 부평지역 여야 인천시의원과 부평구의원 등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부천시청 앞에서 규탄대회를 열어 부천시를 비판했다.

이 두 민주당 의원은 “우리당 소속이 시장으로 있는 부천시가 대기업을 위한 행정을 펴고 있어 죄송하다" 상인들에게 사과한 뒤 부천시에 공문을 보내 사업철회를 촉구했다.

신세계복합몰 개설을 반대하는 중소상공인과 시민단체에 더해 여야 정당과 국회의원이 가세하고 지역적으로는 부평구와 계양구에서 인천시로 확산되자 민주당 소속 김만수 부천시장이 계약 체결에 부담을 느끼면서 계약체결일을 자꾸 연기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김 시장은 신세계 복합쇼핑몰 개설계획에 대해 주민들의 반대여론이 높은 점을 감안, 이 계획자체를 백지화하든가 계속 추진하더라도 골목상권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선에서 계획을 대폭 축소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