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배치문제 등으로 우리경제에 보복 가능성 …요우커 감소시 화장품 매출 큰 타격

▲ 명동 전경

[비즈온 박홍준 기자] 개성공단중단에 따른 남북관계 경색과 사드배치문제로 중국이 우리경제의 발목을 잡을 수 있으며 그 여파로 화장품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제 및 북한관계전문가들은 이번 개성공단중단으로 남북이 출구 없는 초강경 맞대응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남북관계경색국면에서 북한에 대해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중국이 이번에는 사드문제와 맞물려 긴장완화를 위한 중재나 영향력을 행사하기보다는 우리경제에 대한 보복적인 조치들 취할 수도 있다는 견해를 보이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이 이미 남북관계와 사드배치문제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는 우리경제에 대한 보복성조치들을 하나 둘 씩 내놓고 있는 실정이라고 12일 전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우리정부가 미국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를 논의하면서 중국은 이미 삼성SDI와 LG화학이 중국에서 생산하는 신형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버스에 보조금을 주지 않는 등 실력 행사에 들어갔다.

사드 배치 문제로 으름장을 놓던 중국이 본격적인 경제적 보복조치를 단행한다면 우리 외교 안보 상황은 물론 경제 영역까지도 위기에 직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전개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많다.

더욱이 최근 중국경제의 둔화, 유럽의 경기부진, 미국금리인상, 일본증시 폭락 등 대외악재가 겹겹이 쌓인 어려운 여건에서 위리의 최대시장인 중국이 우리에게 보복성 경제조치들을 취할 것 같으면 우리경제는 크게 휘청거릴 전망이다.

현대경제연구원 홍순직 통일연구센터장은 홍 센터장은 “중국이 경제 보복을 본격화하기 시작하면 감당하기 어렵다”며 “당장 한류 관광객 ‘요우커’에게 ‘한반도는 시끄러우니 관광 자제하라’고 하면 우리 경제는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동안 중국의 폭발적인 수요증가로 활황을 구가해온 화장품업계는 한반도에서 긴장심화가 중국의 한국산화장품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화장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국내화장품시장은 중국소비수요로 급성장세를 보여 왔고 올해도 많은 화장품업체들이 중국시장에 대한 마케팅확대로 매출을 획기적으로 늘릴 계획”이라면서 “사드배치문제 등으로 중국이 한국산화장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 같으면 이 같은 계획이 일대 차질을 빚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중국당국이 요우커에 대해 한국을 불안한 국가라면서 여행을 삼가도록 할 경우 면세점은 물론이고 국내 화장품업체들의 요우커에 대한 화장품판매가 대폭 감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업계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사진출처  = 러브즈뷰티 DB]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