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수사 향배 따라 삼성·롯데 '피해자'에서 '피의자'로 뇌물죄로 처벌 받을 수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삼성과 롯데가 검찰 수사의 향배에 따라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은 최순실 씨 측에 직접 거액을 건넸고 롯데는 K스포츠재단에 추가로 70억원을 출연해 부정청탁이나 대가성 의혹이 제기돼왔다.

최근 검찰이 중간수사 발표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 관련해 기업들이 최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강압’에 못 이겨 돈을 낸 ‘피해자’로 적시해 ‘재벌 봐주기’ 수사라는 지적을 받았다. 검찰은 이에 대해 아직 기업들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뇌물죄를 공소장에 적시하지 않았을 뿐 관련 수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라고 밝혀 추가 기소 여지를 남겨둔 바 있다.

검찰은 현재 재단 출연 과정에서 박 대통령과 독대를 가진 기업 총수들에 대해 수사 중이다. 독대 과정에서의 부정청탁 여부 등을 전반적으로 조사한 뒤 추가로 미심쩍은 부분을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이 삼성·롯데 관련 의혹을 중심으로 ‘뇌물’과 대통령에 대한 ‘제3자 뇌물수수’ 혐의 등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어 이들 기업은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삼성은 재단을 거치지 않고 최 씨 측 법인에 총 50여억원을 지원한 유일한 기업이다. 두 재단에 출연한 대기업 중 가장 많은 금액인 204억원을 출연한 것을 비롯해 최 씨와 딸 정유라 씨의 독일법인에 35억원, 최 씨 조카 장시호(37) 씨가 만든 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도 16억원을 지원했다.

검찰은 지난해 7월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등의 반대에 직면한 삼성이 삼성물산의 최대주주 국민연금이 자신들에게 유리한 찬성결정을 내리도록 최 씨 측에 돈을 건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를 벌이고 있다.

롯데는 지난 3월 신동빈 회장이 박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 뒤 5월말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출연했다가 검찰 압수수색 전날인 6월초에 돌려받았다. 당시 롯데는 ‘정운호게이트’에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연루돼 관련 수사가 이뤄지고 있었다.

검찰은 롯데가 박 대통령이나 최 씨 등에게 수사 무마 등을 청탁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2주가량 남은 특별검사 수사 개시 전 이르면 이번주 안에 삼성과 롯데의 임원들을 피의자로 불러 사실관계를 조사하고 이미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박 대통령에 대한 대면조사도 추진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