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내외 악재 겹친 상황서 재벌총수 ‘최순실 게이트’에 휘말려 경영활동차질 등 경제전반에 큰 충격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정국혼란이 재계를 비롯한 경제전반을 강타하고 있다.

특히 검찰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과정에서 대가성 여부를 가리기 위해 지난 주말 재벌총수들을 줄 소환, 조사를 벌인 것만으로도 경제마인드가 위축되고 있는데 나중에 대가성이 입증돼 형사문제로 비화할 경우 경영활동이 올 스톱되는 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재계는 극도의 불안감을 보이고 있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대가성면에서 최순실의 딸 정유라에게 뭉칫돈을 건네 대가성 혐의가 가장 짙은 것으로 보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한 LG·현대차·SK·한화 등 재벌총수들에 대한 검찰 조사는 현재로서 참고인 조사에 그치고 있지만 대가성이 어느 정도 입증돼 형사사건으로 발전할 경우 오너에 의한 재벌대기업의 정상적인 경영은 일대 차질이 예상된다. 

더욱 우려스러운 점은 이번 검찰의 최순실 게이트 수사 파장은 대통령까지 겨냥한 만큼 그 결과가 기업들의 대가성 자금지원으로 가닥이 잡힌다면, 시민단체 반발과 주주들의 줄 소송, 기업 정상경영 차질, 해외신인도 하락 등으로 이어질 공산이 커 재계는 현재 거의 패닉상태라고 재계의 한 관계자는 전했다.

재계는 검찰의 칼끝이 재벌의 심장부를 겨냥하면서 대가성자금 지원으로 재벌총수들이 연말을 앞두고 출국금지 되거나 더욱 강도 높게 광범위한 조사를 받게 될 경우 해당 재벌기업들은 총수가 경영에 전념하지 못하는 바람에 내년도 사업계획이나 중요 경영정책을 확정하지 못하는 등의 메가톤급 ‘후폭풍’을 맞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미 후폭풍은 시작됐고 날로 그 파장은 날로 확산되는 형국이다. 우선은 정경유착의 고리 역할을 한 전경련이 재계의 구심점 기능을 상실한 점이다. 청와대의 압력으로 미르·K스포츠재단의 모금에 응한 전경련이 거짓해명으로 국민의 지탄을 받으면서 신뢰기반을 잃었다. 심지어는 전경련을 해체해야 한다는 여론도 높기만 하다.

이에 따라 전경련은 지난 10일 차기회장단 선출과 내년도 사업계획을 논의할 예정이었던 비공개회장단회의를 돌연 취소했다. “이는 재벌스스로가 자신들의 권익단체인 전경련이 설립이래 최대위기를 맞았다는 의식의 발로”라고 시민단체의 한관계자는 지적했다. 재벌들은 최순실 게이트에 따른 경영위기를 극복하는 것 못지않게 나라가 이 지경에 이른데 따른 책임을 절감해 철저한 윤리의식으로 바로서야 한다는 비판여론이 높다.

당장 각 재벌그룹에서 경영행사 일정이 차질을 빚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오는 15일 하반기 빅 이벤트인 신형 그랜저 출시일 까지 연기하는 진통을 겪고 있다. 일정대로 사전계약까지 돌입하며 계약 첫날 1만6000대라는 흥행에도 불구하고, 파업에 따른 차질에 그룹 총수 소환까지 겹치며 마케팅 전략까지 흔들리는 상황이다.

한화는 이번 달 말 내년도 신사업 전략안을 공식화할 계획이지만, 발표 시기를 놓고 고심하고 있다. 김승연 회장이 신성장동력으로 밀고 있는 태양광과 방산사업에 대한 R&D 로드맵은 이미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달 올해 경영목표 완수를 독려하고 내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착수해야하지만 외부적인 빅 변수에 경영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