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폭발원인 아직 미규명…재활용 가능성 없어 전량 폐기"
그린피스 "단순 폐기시 막대한 자원낭비" 친환경 처리 방안 촉구

(사진=그린피스)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삼성전자가 단종 처리된 갤럭시노트7의 처분 방법을 두고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재 회수 중인 갤럭시노트7을 삼성전자가 전량 폐기할 것으로 알려지자 그린피스가 자원 재사용 방안을 포함한 친환경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1일 독일 환경영향성 조사기관 외코인스티투트(OEKO Institute)를 인용해 “현재까지 생산된 430만대의 갤럭시노트7에는 엄청난 양의 귀금속 및 희소금속 등이 사용됐다”며, “금 100kg·은 1000kg·코발트 2만kg·팔라듐 20~60kg·텅스텐 1000kg 등이 포함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린피스는 삼성전자가 회수된 갤럭시노트7을 단순 폐기할 경우 이 같은 귀금속과 희소금속 등 엄청난 양의 자원이 낭비된다며, 자원 재사용 방안을 포함한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린피스 이현숙 선임IT캠페이너는 “갤럭시노트7 사태는 아직 완전히 마무리된 것이 아니라 수거되거나 창고에 방치된 제품들을 얼마나 친환경적 방식으로 처리하는지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삼성전자가 자원 재사용이 가능한 순환경제를 위한 결정을 내린다면 고객들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린피스는 삼성전자에 단순 폐기나 ‘화형’이 아닌 희소금속 및 주요 부품들을 재추출하는 미래지향적인 처리 방법을 포함한 현명한 자원 활용 방안 마련 촉구와 함께 전세계 시민과 함께 ‘갤럭시를 구하라’ 캠페인도 전개할 예정이다.

잇단 발화사고로 인해 대규모 리콜에 이어 출시 2개월 만에 단종된 갤럭시노트7은 1차 리콜때까지 250만대, 이후 180만대를 추가 생산해 총 430만대를 생산한 것으로 추산된다. 미국·중국·싱가포르 등 전세계 10여개국에서 180만대 이상 판매됐다.

삼성전자는 당초 1차 리콜 당시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갤럭시노트7 리퍼폰 판매를 검토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명확한 폭발 원인이 아직까지 파악되지 않고 있어 무산됐다. 삼성전자는 회수한 갤럭시노트7을 수리·리퍼비시 또는 재판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폭발 원인이 아직 규명되지 않아 향후 폐기 방식 등 사후처리 논의에는 현재 진전이 없는 상태로 전해지고 있다.

갤럭시노트7 폭발로 인해 수조원의 손실과 브랜드 이미지에 치명상을 입은 삼성전자로서는 폭발 원인 규명과 함께 무엇보다도 더 이상의 피해를 막기 위한 빠른 제품 회수가 최대 난제로 꼽히고 있다.

소비자 불만을 해소하고 부진한 교환율을 높이기 위해 피해 보상안을 거듭 발표했으나, 번번이 강한 반발에 부딪혀 왔다. 최근 발표한 추가보상안에서는 이미 나온 지 한참 지난 3월 출시된 갤럭시S7을 구입하는 조건을 붙여 소비자 불만에 부채질한 격이 됐다. 이에 국내에서 갤럭시노트7의 교환율은 현재 20% 초반에 머물러 있다.

부진한 교환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준비한 추가 보상안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한데다가 아직 명확한 발화원인도 규명하지 못해 갤럭시노트7의 회수와 처분에 대한 삼성전자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