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더미 속 ‘제식구 챙기기’에 이어 뜬금없이 ‘박정희 기념재단’에 타기관 수십 배 기부?

▲ 김학송 사장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김학송 한국도로공사 사장의 방만경영이 심각한 상황이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거대부채를 안아 부채감축에 한 푼을 아껴야 할 상황에서 일감몰아주기, 상여금잔치도 모자라 연간 기부금의 3분의 1이 넘는 금액인 8천만 원을 ‘박정희대통령 기념재단’에 기부한 것으로 드러나 빈축을 사고 있다.

이 정권의 낙하산 인사로 꼽히는 김 사장은 보은과 자리 지키기 차원에서 대부분의 국민들은 물론 직원들도 공감할 수 없는 경영개선과는 거리가 먼 박정희 기념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래서 ‘낙하산’ 인사는 절대 안 된다는 이야기기 끊임없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안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도로공사의 기부금은 2억2800만원으로, 이 중 35%인 8천만 원이 박정희대통령 기념재단에 기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박’ 인사로 분류돼 그 배경으로 사장에 오른 것으로 알려진 낙하산 김 사장의 이 같은 과다한 기부금에 대한 도로공사 안팎의 평가는 비판적이다.

우선은 김 사장이 타 기관보다는 훨씬 많은 금액을 기부했다는 점에서 외부의 시각은 곱지 않다. 대부분의 기관들 기부금이래야 100만원~500만 원 선인데 김 사장은 이의 수십 배에 달하는 금액을 낸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전에 도로공사에 근무한 한 전직 직원은 “설령 도로공사의 경영이 좋다고 하더라도 타 기관수준의 기부금이면 되는데 김 사장이 수십 배나 많은 금액을 기부하는 것은 ‘염불보다는 잿밥’에 열중한다는 비난을 받을 소지가 있다며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일각에서는 도로공사의 기부 대상도 복지기관 등 취약계층을 위한 시설이 많은데 뜬금없이 박정희대통령 기념재단에 기부액의 3분의 1이상을 낸 속내는 사장을 시켜준 인사권자에 대한 보은의 성격이 짙다는 풀이도 없지 않다. 안호영 의원은 “김학송 사장이 박정희대통령 기념재단에 대규모의 기부금을 낸 것은 박근혜 정부에 보답을 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든다”고 비판했다.

김학송 사장은 지난 2013년 12월 취임할 당시 낙하산 논란에 휩싸였다. 한나라당 국회의원(경남 진해, 3선)을 지낸데다,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 캠프의 유세지원 단장을 맡는 등 대표적인 ‘친박’ 인사로 꼽혔기 때문이다.

김 사장의 방만경영은 비단 이번 말고도 그 전에도 지속돼 왔다. 도로공사가 그동안 국회의원 등으로 부터 숱한 지적을 받아왔는데도 빚더미 속에 한국도로공사 퇴직자 모임인 ‘도성회’에  일감을 몰아주는 ‘제식구 챙기기’는 여전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이 최근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도로공사 부채 현황을 보면 도로공사의 2014년 부채총액이 26조4622억 원으로 전년보다 6005억 원이 증가했다. 이는 한해 이자비용만 1조1251억 원으로 한 달에 약 938억 원, 하루에 무려 31억 원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의 공기업 부채감축 계획에 역행하고 있는 것이다. 부채해결을 위한 2015~2019년 중장기 재무관리 계획안의 예상부채액 현황을 살펴보면, 2018년 부채가 3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빚을 한 푼이라도 더 줄이자면 경쟁 입찰 관행을 확립해야하는 것이 시급한데도 김 사장은 ‘도성회’에 대한 일감몰아주기를 지속하고 있다. 감사원 감사 자료에 따르면, 도로공사는 지난 2010년부터 5년간 총 509건의 인쇄물 계약 30억 3700만 원 가운데 60.5%인 308건 약 19억9500만 원을 도성회와 수의계약 체결했다.

기획재정부가 지난해 8월부터 ‘공공기관·준정부기관 계약사무규칙’을 개정해 퇴직자와 공공기관들의 수의계약을 금지하는 규정을 시행 중에 있으나 김 사장은 이를 철저하게 무시했다. 도로공사는 규칙 개정 이후에도 3400만 원에 달하는 10건의 계약을 퇴직자가 임원으로 근무하는 법인과 수의계약을 지난 2014년 8월 26일 체결했다.

뿐만 아니라 도로공사는 지난 해 5개 휴게시설 운영자를 선정하면서 경쟁 입찰을 할 수 있음에도 뚜렷한 이유 없이 지명입찰 방식으로 진행해 도성회에서 전액 출자한 A업체를 5개 고속도로 휴게시설 운영자로 선정하는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직원들에 대한 성과급도 ‘펑펑’쓰고 있다. 도로공사의 1년 이자가 1조 원을 넘어섰는데 김 사장이 직원의 성과급을 해마다 늘려 지난해에는 7백억여 원을 지급한 것은 도로공사경영에 제대로 된 경영인지를 의심케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도로공사가 공기업 청렴도 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고도 지난 5년간 지급한 성과급 총액은 3천억여 원에 이른 것은 빚을 줄일 의도가 전혀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야당 국회의원들은 공기업 부채의 부담은 결국 국민의 몫인 만큼 공기업, 그 중에서도 낙하산경영자에 의한 방만하고 무책임한 경영 행태를 반드시 고쳐야 국가경쟁력도 높일 수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그런 의미에서 김 사장에 대한 박정희재단 과다기부에 대한 진상은 철저히 규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