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여파로 국내 소비자 22% ‘외식업체 방문 줄이겠다’ 응답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에 대한 이해 및 카테고리별 기회 요인 포착 통한 차별화 필요

NIQ(닐슨아이큐) 로고
NIQ(닐슨아이큐) 로고

글로벌 소비자 인텔리전스 기업 NIQ(닐슨아이큐) 코리아가 고물가가 지속되면서 2024년에도 외식 시장 위축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NIQ CGA(Curren Goodden Associates)는 매월 750명 패널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기반으로 국내 소비자 외식 업장 이용 행태 및 주류 소비 패턴을 분석한 ‘월간 소비자 동향 리포트(Consumer Pulse Report)’를 발행하고 있다.

올해 1월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12월 외식업체 방문 경험이 있는 국내 소비자는 89%로 전월 대비 4% 감소했다. 같은 기간 외식업체에서 주류를 소비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44%로 전월 대비 7% 감소한 수치다.

‘다음 달 외식 빈도를 이전보다 줄이겠다’는 국내 소비자 비율은 22%로 나타났다.

외식업체 방문 빈도 감소세는 올해 초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외식업체 방문을 줄이는 이유로는 ‘외식비·주류 가격 상승’이 43%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인 생활물가 상승’(38%), ‘가용소득 감소’(25%)가 뒤를 이었다.

외식업체를 방문하더라도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지갑을 열지 않고 있다.

외식업체 방문 시 비용을 줄이기 위해 58%의 소비자가 ‘지출에 유의한다’고 답했으며, 29%의 소비자는 ‘외식비 절감을 위해 보다 저렴한 옵션을 선택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외식비 지출에 대한 소비자 부담이 높아진 상황에도 일부 카테고리에는 여전히 성장 기회가 남아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30%의 응답자가 2024년도 외식 시 곁들일 주류로 ‘와인’을 꼽았으며 ‘맥주’와 ‘위스키’를 선택한 비율은 각각 25%, 22%로 나타났다.

무알콜 위스키와 저알콜 위스키가 ‘매력적인 선택지’라고 응답한 소비자 또한 각각 32%와 47%로 전체의 1/3을 상회해 무알콜·저도주 카테고리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설 명절과 관련해서는 고물가에도 불구하고 42%의 소비자가 ‘설 연휴 외식업체를 방문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번 설 연휴 외식을 계획한 소비자 중 75%는 ‘거주 지역 내 업체 방문 예정’이라고 답했으며, 40%는 ‘특별한 경험을 위해 거주 지역 외 업체 방문 예정’이라고 답했다.

업종별로는 한식당(50%), 고깃집(37%) 순으로 소비자 방문 선호도가 높았으며 명절 연휴 음주 시에는 국내 브랜드 주류(63%)를 찾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37%의 국내 소비자는 새롭고 흥미로운 경험을 기대하며 외식업체를 방문한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보고서는 그에 따라 특별한 소비자 경험 제공을 통한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소비자의 26%는 ‘태블릿 등 디지털 주문 시스템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답했으며 로봇 서빙(23%), 가상·증강현실(VR·AR) 기술을 활용한 특별한 경험(18%)에도 관심을 나타냈다.

NIQ CGA 손재필 클라이언트 솔루션 디렉터는 “고물가에 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소비자들의 지갑이 더욱 닫히고 최대한 지출 비용을 줄이고자 하는 행태가 관측되고 있다”며 “주류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는 소비자의 니즈를 이해하고 지출 절감 기조가 기회로 작용하는 카테고리를 공략하는 등 위축된 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