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헬싱키 KSC와 함께 K-스타트업 홍보 확대 나서
‘데모데이’, ‘투자자 네트워킹 이벤트’로 유럽 주요 VC 연결

KOTRA(사장 유정열)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원장 강성천)과 함께 이달 30일부터 이틀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개최되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콘퍼런스인 ‘슬러시(SLUSH 2023)’에 한국관을 운영해 우리 혁신기업을 지원한다.

슬러시는 2008년부터 시작해 2011년부터 그 규모와 범위가 급속히 성장했으며, KOTRA는 2013년부터 국내 스타트업의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슬러시라는 행사 명칭은 얼음이 밤에 살짝 얼었다가 낮에 녹는 ‘슬러시’ 상태가 되는 핀란드 초겨울에 열리는 행사라는 점에 착안해 명명됐다.

이번 SLUSH 행사는 전 세계 투자자, 스타트업, 미디어 등 1만3000명 이상이 참가한다. 한국에서는 벤처 캐피털(VC), 리미티드 파트너(LP), 지원기관, 스타트업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가 예정이다.

SLUSH 2023 한국관은 △AR/VR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 의료기기 △콘텐츠용 시각특수효과(VFX) 등의 딥테크 분야 스타트업으로 구성된다. 이 기업들은 전시 기간 중 현지 VC·바이어와의 1:1 매칭, 쇼케이스 등 맞춤형 지원을 받는다.

또한 KOTRA는 슬러시 행사에 앞서 이달 28일 주핀란드대한민국대사관, 헬싱키 KSC 프로그램 운영사(Vertical, 액셀러레이터)와 협업해 ‘K-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행사에는 우리 스타트업 15개 사를 비롯해 현지 VC나 정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서 참가기업은 현지 투자자를 대상으로 ‘피칭’과 ‘네트워킹’의 기회를 얻었다.

에리카 사볼라이넨(Eerika Savolainen) 슬러시 대표는 “슬러시에 대해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스타트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 더 많은 한국 스타트업이 슬러시를 통해 유럽의 스타트업 생태계에 참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은 올해 6월 부산에서 슬러시의 ‘스핀오프 행사’ 격인 슬러시드(Slush’D)를 개최하기도 했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SLUSH는 스타트업과 혁신, 투자자 네트워킹에 중점을 두고, 최신 기술동향을 다루는 기조연설, 패널토론, 워크숍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행사”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스타트업이 유럽 시장을 습득하고 현지 기업과 협업하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