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인 무디스 장기신용등급 A1→Aa3, 독자신용등급 Baa1→a3로 상향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 자금조달구조 개선 및 자산건전성·자본적정성 강화 등 재무구조 개선
기업 신용등급 상향 대외신인도 상승, 조달비용 감소, 글로벌 경쟁력 강화 등 긍정적 효과 기대

하나은행(은행장 이승열)은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무디스(Moody’s)로부터 평가받은 기업 신용등급이 기존 ‘A1’에서 ‘Aa3’로 한 단계 상향됐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외 불확실한 경제 환경 속에서도 자금조달구조 개선 및 자산부채종합관리 강화를 통해 자산건전성, 자본적정성, 수익성 등 전반적으로 양호한 경영 실적을 시현한 점을 대외적으로 높이 평가받은 결과다.

이를 통해 하나은행의 장기신용등급은 A1에서 Aa3로, 독자신용등급은 Baa1에서 a3로 각각 한 단계씩 상향됐으며, 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조정됐다.

무디스(Moody’s)는 시장성 자금조달의 낮은 의존도와 리테일 수신 비중 확대 등 수신의 질 개선에 따른 자금조달구조 개선, 여신 포트폴리오 조정을 통한 자산의 질과 안정성 개선, 강화된 자본적정성을 토대로 한 지급여력 개선 등으로 하나은행의 주요 신용지표가 ‘a3’ 독자신용도가 부여된 은행들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지속 유지되고 있음을 고려해 이번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무디스는 하나은행이 향후 유동성 개선 및 수익성도 현재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강화된 자본적정성도 유지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