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과추론 인공지능 통해 특정 사건에 대한 원인과 결과 식별 가능
향후 4가지 국가 추진 영역에 실증연구로, 빅데이터 통합 처리 플랫폼 기술로 활용 예정

[데일리비즈온 우종호 기자]

최근 복잡하고 다양한 사회 환경에 따라 예측하지 못한 질병과 사건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각종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건의 본질과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향후 발생할 상황을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공지능(AI) 전문기업 와이즈넛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SW컴퓨팅산업원천기술개발 사업 중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에서 지원하는 ‘빅데이터 인과 분석을 위한 복잡계 기반 추론 인공지능(REX, Reasoning AI in Complex Systems) 개발 및 실증’ 과제의 2차년도 공동연구개발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오는 2024년까지 진행되는 본 과제는 빅데이터를 구성하는 여러 데이터 요소 간 인과관계를 추론하고, 이를 이용하여 특정한 사건의 원인과 결과가 무엇인지 식별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와이즈넛은 이번 2차년도에 사전학습 언어모델을 기반으로 핵심 키워드와 이벤트를 추출하는 데이터 클렌징 기술과 함께, 인공지능이 인과추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비정형 데이터를 기호화, 핵심 키워드 연관성과 중요도를 분석하는 기술을 구현했다.

이번 인과추론 기술은 기존 머신러닝 기반의 예측 기술과 달리, 어떤 원인으로 해당 결과가 나왔는지에 대한 요인 분석과 설명이 가능하여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또한, 이번 기술 개발에서 여러 종류의 데이터 요소 간 관계를 나타내는 시각화 모델을 통해 특정 결과가 발생되기까지의 높은 해석력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향후 본 기술은 국가가 추진하는 주요 영역인 △식량안보와 스마트팜 △바이오 재료(약학 및 항체) △탄소배출권 및 자본시장의 안정화 지표 △질병 전파 등에 적용하여, 각종 환경과 현상을 보다 쉽고 빠르게 파악 및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통합 처리 플랫폼 기술로 활용 가능하다.

강용성 와이즈넛 대표는 “이번 인과추론 과제를 통해 각종 불확실한 사회현상을 인지 및 예측하여 정확도 높은 빅데이터 분석을 원하는 많은 국가 주무부처,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의 수요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와이즈넛은 각종 실생활에 직접 활용되는 분석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빅데이터 융합시장 확대와 더불어 인공지능 추론 기술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와이즈넛은 22년간 자체 개발한 언어처리기술 기반의 인공지능 챗봇 및 빅데이터 검색, 분석 기술 개발을 수행해 온 AI 전문 기업이다. 국내 약 290여 건에 이르는 국내 최다 인공지능 챗봇 사업 사례를 통해 축적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전 산업이 요구하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