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개 수소 시범도시 사업의 추진현황 및 성과 점검
- 신규 수소 도시 사업계획 발표

[데일리비즈온 이인규 기자]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10월 12일부터 3일간 열리는‘그린비즈니스위크 2022’기간 중 13일에 「수소도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수소도시 콘퍼런스」는 2020년 그린뉴딜 엑스포에서 처음으로 개최되어 수소도시의 개념, 기술적 요소, 추진방향 등에 대한  논의를 한바 있다. 

올해「수소도시 콘퍼런스」에서는 그간의 수소시범도시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수소도시의 확산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수소도시 관련 글로벌 수소기술 동향을 확인하고, 2020년부터 추진된 울산, 전주 · 완주, 안산 등 3개 수소시범도시 사업현황 및 성과를 점검한다. 또, 새로 추진될 예정인 신규 수소도시의 사업계획도 발표된다.

'20년부터 추진된 수소 시범도시 사업은 세계 최초로 추진된 사업으로, 기술적-제도적 제약, 수용성, 낮은 경제성 등의 문제점을 안고 출발하였지만, 울산, 전주 · 완주, 안산의 시범도시 사업은 주거,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울산은 공공임대주택 등에 수소연료전지 열병합 발전으로 전기와 열을 공급하고, 수소충전소 및 공동주택 연료전지 등을 수소배관으로 연결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스마트팜 연료전지를 구축하고 있다.

전주 · 완주는 대학교생활관, 공공청사, 수영장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추출기 등을 포함하는 수소공급기지를 구축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수소놀이체험관을 건설하고 있다.

안산은 주택, 병원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설치하고, 수소생산설비를 구축하여 수소배관으로 수소충전소에 연결하며, 지역특화사업으로 풍력발전과 연계한 수전해 설비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수소 시범도시 성과를 바탕으로 정부는 내년부터 신규 수소도시사업을 6개 시(평택시, 남양주시, 보령시, 당진시, 광양시, 포항시)에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