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온, KT-1 등 6축 모션플랫폼을 적용한 VR 조종훈련 장비 등 전시
5년간 연구개발비 1.5조 투입해 훈련체계 등 첨단기술 경쟁력 강화 예정

[데일리비즈온 이인규 기자]

사진 KAI 제공
사진 KAI 제공

한국항공우주산업 (KAI)는 4일부터 7일까지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 2022)’에 참가중이다. 한국전자전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메타버스 등 전자IT기반 혁신제품과 첨단기술을 선보이는 국내 최고 전자IT 융합제품 전시회로, 올해는 450여 개사(1,200부스)가 참가하고 영국, 폴란드 등 17개국 해외바이어도 참관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했다.

이번 전시회에서 KAI는 한국전자전과 동시 개최되는 제2회 메타버스코리아(Metaverse Korea)에 참가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VR조종훈련장비와 교육컨텐츠 등 미래형 훈련체계를 선보였다.

이번에 최초 공개된 수리온(KUH-1)과 KT-1 기본훈련기 VR조종훈련장비는 자체 개발한 6축 모션플랫폼과 조종반력장치를 적용했다. 6축 모션플랫폼은 항공기가 지닌 상하·전후·좌우의 물리적 움직임을 실감나게 구현해 실제와 같은 훈련효과를 제공하고, 조종반력장치는 실제 조종사가 비행 시 느끼는 비행저항력과 반동을 표현해 높은 몰입이 가능하다.

특히, 수리온(KUH-1) VR조종훈련장비는 조종석과 후방 객실의 동작을 연동시켜 별도의 모션 체어에 착석한 참관객도 훈련장비 조종에 따른 객실 움직임 체험이 가능하다. 또한, 소형무장헬기(LAH)의 비행 준비과정과 유압장비 장착, 항공기의 기름을 빼는 배유작업 등 정비 상황을 가상공간에 구현하여 체험형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VR교육컨텐츠도 전시됐다.

훈련체계 사업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미래형 훈련체계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훈련이 가능해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교육훈련 효과가 특징이다. 

KAI는 향후 5년간 300억 원 규모로 성장이 기대되는 국내 시뮬레이터 영상시스템 시장에서 절반의 시장점유율 확보하고, 1조 원 규모의 해외 시장에도 수출 패키지 사업을 통해 진출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