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 ‘KCON 2022 SAUDI ARABIA’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서 개최

[DAILY BIZON 우종호 기자]

사진 CJ 제공
사진 CJ 제공

K-Culture Festival ‘KCON(케이콘)’이 9월 사우디아라비아로 열기를 이어간다. CJ ENM은 오는 9월 30일(금), 10월 1일(토) 양일간(현지 시간 기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에 위치한 최대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블러바드 리야드 시티(Boulevard Riyadh City)에서 ‘KCON 2022 SAUDI ARABIA’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CON을 사우디아라비아서 개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6월 CJ ENM은 사우디아라비아 문화부와 음악, 영화, 문화 유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문화 교류 증진에 합의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CJ ENM은 ‘KCON 2022 SAUDI ARABIA’ 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되는 첫 KCON인 만큼, 지난 10년간 KCON을 빛낸 레전더리 아티스트부터 4세대 라이징 스타까지 K-POP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아우르는 라인업과 함께 KCON을 대표하는 체험형 컨벤션 콘텐츠로 전세대가 함께 즐기는 페스티벌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CJ ENM 음악콘텐츠본부 김동현 컨벤션라이브사업부장은 “KCON이 지난 10년간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갖고 있는 미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아시아와 북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며 K-컬처 세계화에 큰 역할을 했다고 자부한다”며 “이번 사우디아라비아 개최를 계기로 빠르게 시장을 확장하고 있는 중동 지역에서 K-컬처를 선도하며, 향후 유럽 시장 확장까지 진정한 의미의 K-컬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KCON은 K-POP 아티스트들의 콘서트와 K-라이프스타일을 체험할 수 있는 컨벤션이 융합된 세계 최대 K-컬처 페스티벌이다. 지난 2012년 처음으로 선보인 이래 현재까지 미주, 일본 뿐 아니라 중남미, 유럽, 오세아니아 등에서 K-컬처 확산의 교두보 역할을 해왔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인 2020년에는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페스티벌 ‘KCON:TACT’를 선보이며, 오프라인 개최지를 거점으로 전세계 K-POP 팬들이 온라인으로 동시 즐길 수 있는 온ㆍ오프라인 페스티벌로의 가능성을 확인하는 등 꾸준히 진화를 거듭해 왔다.

올해는 지난 5월 한국과 일본, 미국서 ‘KCON 2022 Premiere’를 개최한 데 이어 지난 8월에는 미국 LA서 ‘KCON 2022 LA’를 성대하게 개최한 바 있다. 하반기에는 9월 30일부터 이틀간 ‘KCON 2022 SAUDI ARABIA’를 열고, 이어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일본 도쿄의 ‘아리아케 아레나(Ariake Arena)’에서 ‘KCON 2022 JAPAN’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