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2020년 상용화 맞춰 자율주행 기반 마련

[데일리비즈온 김영도 기자] 정부가 사업비 188억2300만 원의 재원을 투입해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기술개발을 도모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를 2019년까지 완공해 2020년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다. 특히 UN 자동차기준 국제조화포럼에서 논의 중인 자율주행차 국제기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국토교통부는 10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K-City 구축을 포함한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 및 테스트베드 개발’ R&D사업 착수보고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R7D 사업은 총 188억2300만 원의 재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국토교통부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주관 연구기관인 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해 현대모비스,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연구에 참여하는 공동 위탁연구기관 10개 기관이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오는 2019년까지 약 3년 6개월의 기간을 거쳐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실험할 수 있도록 실제 도로환경을 본뜬 실험도시를 구축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자율주행자동차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의 경우 전용도로 기반에서 레벨 3 자율주행 안전성능과 자율주차 안전성능, 고장시 안전성능 및 통신보안성 확보를 위한 평가기술과 기준안을 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레벨 3는 고속도로와 자동차 전용도로 등 제한된 조건에서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하나 시스템 요청시 운전자의 대응이 필요한 수준을 말한다.

국토부는 도출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UN 자동차기준 국제조화포럼에서 논의 중인 자율주행차 국제기준 제정과정에 적극 참여해 우리나라 교통환경을 토대로 개발된 기술들이 국제기준에 반영되도록 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국내 기준도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의 상용화 목표에 맞게 정비할 계획으로 실험도시 ‘K-City’를 통해 실제 도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위험 상황 등을 재현해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K-City’는 경기도 화성에 소재한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65만 평 부지에 이미 구축된 ITS 시험로 환경을 기반으로 실도로와 시가지 상황을 반영해 자율주행 실험이 가능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K-City’ 실험도시는 상황을 연구자가 통제하기 어려운 실제도로환경과 달리 특정한 조건을 설정하고 반복재현시험이 가능하기 때문에 각종 사고위험 상황 등 연구자가 필요한 상황을 안전하게 재현해 자율주행차 기술개발과 평가시설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관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