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식 대란 발단 부당 내부거래 혐의 검찰 압수수색
-공정위 검찰 고발 발단…경영 힘든데 총수 일가 지원
-관련 사건 부인에도 커져만 가는 내부정보 유출 의혹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6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6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데일리비즈온 손성은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총수 일가 지배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계열사 간 부당 내부거래 의혹에 검찰이 칼끝을 겨눴다.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이 발단이다. 당시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경영위기에도 불구하고 총수 일가 회사에 3000억원을 지원했다고 판단했다. 검찰이 이 같은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강제 수사에 착수함에 따라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 검찰, 금호아시아나그룹 정조준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6일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와 강서구 아시아나항공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는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의 총수 일가 지배력 강화를 위한 부당 내부거래 의혹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검찰의 강제수사는 지난 8월 공정거래위원회의 고발로 시작됐다. 당시 공정위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경영 위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계열사를 동원해 총수 일가 회사를 부당지원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따라 시정명령과 320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동시에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박삼구 전 회장과 임원 2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2010년 이후 경영위기에 빠졌다. 당시 주요 계열사들이 채권단 관리를 받게 됐다. 당시 박 전 회장은 계열사 인수를 통해 정상화를 추진했고 이 과정에서 지난 2015년 금호기업(현 금호고속)을 설립했다. 공정위는 금호고속이 설립된 2015년 계열사 부당 내부거래가 있다고 봤다. 금호고속의 총수 일가 지분은 지난 2016년 11월 기준 45.5%에 달했다.

당시 총수 일가의 지배력이 약해진 상황. 이를 다시 강화하기 위해선 금호고속을 통한 주요 계열사 인수가 필요했다. 문제는 1조원에 달하는 인수자금이었다. 이를 마련하기 위해 당시 그룹 내부 전략경영실이 계열사 및 협력업체를 통한 자금조달 방안을 계획했고, 실행에 옮겼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 경영위기 중 총수 일가 부당 지원

금호아시아나는 지난 2017년 스위스 게이트그룹에 기내식 독점 공급권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금호고속이 발행한 16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인수했다. 당시 스위스 게이트그룹은 금호고속의 BW를 무이자로 인수했다. 공정위는 상당히 유리한 조건이라고 판단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스위스 게이트그룹과의 거래가 지연되면서 자금흐름이 막히자 당시 금호아시아나는 아시아나항공 등 계열사로부터 싼 이자로 자금을 빌렸다. 2016~2017년 금호아시아나 9개 계열사들이 금호고속에 저금리로 1306억원을 직접 제공했다. 당시 담보도 없이 적용된 금리는 1.5~4.5%로 정상금리인 3.49~5.75%보다 상당 수준 낮았다.

이 같은 거래 과정에서 금호고속은 169억원 규모의 금리 차익을 얻었으며 박 전 회장 등 총수 일가는 최소 77억원의 지분이익을 챙겼다. 공정위는 이 같은 거래로 총수 일가가 부당 이득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경영권 승계 토대를 마련하는 동시에 경영권 상실 우려를 해소했다고 판단했다.

금호아시아나는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 및 검찰 고발과 관련해 입장문을 통해 “자금 대차 거래와 기내식‧BW 거래가 정상거래임을 충분히 소명했음에도 공정위가 이런 결정을 해 당혹스럽다”며 “공정위가 무리한 고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의 총수 일가 지배력 강화를 위한 부당 내부거래 의혹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검찰의 압수수색은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의 총수 일가 지배력 강화를 위한 부당 내부거래 의혹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 내부 정보 빼돌린 정황들 포착

금호아시아나가 총수 일가 지원을 위한 부당 내부거래는 공정위의 무리수라는 입장이지만 검찰이 강제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또한 해당 사안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기내식 대란과 연결된 만큼 여론의 이목이 더욱 쏠리고 있다.

특히 최근 금호아시아나가 해당 사안으로 공정위 조사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정보를 빼돌린 정황을 경찰이 포착해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공정위 민간 자문위원 출신 A씨가 공정위 관계자들과 접촉해 심사 일정 등 내부정보를 빼돌려 금호아시아나에 전달한 사실을 확인한 것이다.

경찰은 A씨가 운영하는 광고회사가 공정위 조사가 시작된 뒤 2년간 5억원에 달하는 금호아시아나 계열사 신규노선 홍보를 위한 대형마트 카트 광고 물량 대부분을 수주한 것에 주목했다. 아울러 금호아시아나는 A씨에게 1억원을 주고 자문 계약을 맺기도 했다.

경찰청 중대범죄수사과는 A씨를 변호사법 위반으로 구속하고, A씨로부터 골프 등 접대를 받고 내부 정보를 유출한 혐의로 공정위 현직 간부 등 전·현직 4명도 함께 입건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