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회장 사실상 내정
-금소연 “문재인 낙하산 인사” 선임 반대 촉구
-생보협, 은행연합회도 낙하산 인사 논란 예고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한국거래소)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사진=한국거래소)

[데일리비즈온 손성은 기자] 손해보험협회 차기 회장이 문재인 정부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김용덕 회장이 연임 용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오리무중이었던 상황. 손보업계는 차기 회장에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을 낙점했다. 손보업계가 규제 환경 완화 등 업계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정 회장을 선택했으나, 문 정부의 낙하산 인사를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 오리무중 레이스…정지원 사실상 가닥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협회 차기 회장 후보로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내정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다. 손보협회는 현 김용덕 회장의 임기가 오는 5일 종료됨에 따라 차기 회장 후보 선정 절차를 진행해 정 이사장을 단독 후보로 추대했다.

정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한 ‘관’ 출신이다. 제27회 행정고시 출신으로 1986년 재무부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금융감독위원회 은행감독과장, 금융위원회 금융서비스국장을 지냈다. 2014년 금융위 상임위원을 지낸 뒤 2017년 한국거래소 이사장에 선임됐고 지난 1일 임기를 마쳤다.

손보협회는 세월호 사건으로 ‘관피아’에 대한 비판이 거세졌을 당시를 제외하고 지난 10여 년간 모두 ‘관’ 출신이 회장직을 맡아왔다. 손보협회가 손해보험업계의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인 만큼 정부에 업계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선 ‘관’ 출신 인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 내정자 역시 업계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선택됐다. 현재 손보업계는 오는 2023년 새 회계기준 도입과 자동차보험료 인상, 실손보험 손해율 등 현안이 적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 내부에서는 정 내정자를 반기는 분위기지만 외부의 시각은 다르다. 시민단체 등 정 내정자를 낙하산 인사로 규정하고 선임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용덕 손해보험협회 회장. 
김용덕 손해보험협회 회장. 

◇ 文정부 낙하산 회전 인사 비판 목소리

금융소비자연맹은 정 내정자를 문재인정부 낙하산 인사로 규정했다. 정부 실세와의 연관성과 공직자윤리법 위반,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옵티머스 사태를 거론하며 금융 관료 출신인 그의 손보협회장 내정을 강하게 반대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은 2일 “모피아 선임을 반대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비등함에도 불구하고 손보협회장 후보추천위원회의 무책임하고 무모한 행동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라며 “문재인의 남자로서 문재인 정권의 낙하산인 모피아 ‘정지원’의 선임을 적극 반대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금소연은 “정지원씨는 문재인 대통령과 동향인 부산 출신으로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과 서울대 경제학과 81학번 동기”라며 “김상조 실장은 문재인정부 핵심인 경제민주화 정책을 주도하는 실세 중의 실세로 이번에 회추위가 청와대 낙하산인 정지원씨를 단독 후보로 지명한 것은 이러한 것이 배경이 되었다는 증거로서 주목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소연은 “청와대가 눈치조차 보지 않고 문제가 많은 문재인의 남자인 ‘정지원’씨를 단독 후보로 지명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나라다운 나라, 정의와 공정을 주창하는 것과 이율배반적인 행동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정지원씨는 후보를 즉각 사퇴하고, 회추위는 보험산업의 정상적인 발전에 보험전문가를 선임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 생보협·은행연합회 차기 회장 내정설?

정 내정자는 이번 주 손보협회 회원사 총회를 거쳐 정식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외부에서 각종 그의 이력에 대한 잡음이 적지 않게 들려오고 있는 만큼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각종 제도 변화 및 보험료 정상화 문제는 만만치 않은 사안이다.

일각에선 정 내정자 선정으로 관치 금융 논란이 확산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 생명보험협회와 은행연합회 역시 차기 회장 인선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생보협회 차기 회장 후보에는 진웅섭 전 금융감독원장이 거론된다. 은행연합회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이 거론되고 있다.

각 금융 유관 기관장 후보 하마평에 관료 출신들이 대거 이름을 올리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에 따른 관피아에 대한 비난 여론이 잠잠해지자 잇따라 관 출신들이 금융 기관장으로 옮겨가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비판이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정부의 낙하산 인사라기보다는 업계의 희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금융 환경이 악화하고 있는 만큼 업계 규제 등의 건의를 하기 위해선 관 출신이 있어야 한다는 관념이 자리 잡고 있어 관 출신 회장을 영입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