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LG화학 분리반대

LG화학 신학철 대표. (사진=LG화학)
LG화학 신학철 대표. (사진=LG화학)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LG화학의 배터리 부문 물적 분할에 빨간불이 켜졌다. 10% 가량의 지분을 가진 국민연금이 반대 의사를 표시한 것. 30일 열릴 주주총회를 앞두고 사측으로선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28일 국민연금은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수탁위)가 27일 16차 수탁위 회의에서 LG화학 임시주주총회 안건에 대해 의결권 행사 방향을 심의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위원들은 3시간 넘는 회의 끝에 반대 의결권 행사를 결정했다.

이같은 결정에 일각에선 LG화학의 자충수에 무게를 두고 있다. 분사 계획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했고 LG화학이 주주 달래기에 나선 배당 확대 방안이 회사가 주주가치 훼손을 인정했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업계에선 국민연금의 결정이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대다수의 의결권 자문사가 찬성을 권고한 것과 반대되는 의견이기 때문이다. LG화학도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를 비롯해 한국기업지배연구원 등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대부분 찬성한 사안인데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앞서 주주들의 물적 분할에 대한 반발이 강해지자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 기준 배당성향 30% 이상을 지향하고 2022년까지 보통주 1주당 최소 1만원 이상의 현금배당을 추진하겠다는 배당 계획을 발표하며 주주 달래기에 나섰다.

국민연금 전경. (사진=연합뉴스)

반면 국민연금 수탁위는 LG화학의 주주 달래기 대책을 ‘과다 배당’으로 판단하고 있다. 회사의 무리한 배당 정책이 결국 회사도 주주 가치 훼손을 인정했다는 것이 수탁위의 판단이다. 아울러 배당금액은 미래의 성장 동력을 위한 재원으로 쓰일 수 있는 요인인데 단기적인 관점에서 주가를 올리려 무리했다는 해석이다.

세계 배터리 시장에서 막대한 자본금을 유치해야하는 LG화학이 배당의 확대를 급하게 결정지은 것도 성장 동력을 감소시키는 원인 아니냐는 시각도 제기된다.

LG화학 측은 이번 국민연금 결정에 대해 “이번 분할은 배터리 사업을 세계 최고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육성해 주주가치와 기업가치를 높이려는 것”이라는 이전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사측은 얼마 남지 않은 주총까지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는 입장이다.

LG화학의 지분 구조는 LG가 약 30%, 외국인이 약 40%, 국민연금이 약 10%, 국내 기관 및 개인주주가 각 약 10%다. 국민연금의 반대 의견으로 주총에서의 표 대결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건 통과를 위해서는 전체 발행주식의 3분의 1이상의 찬성과 출석 주주 3분의 2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 국민연금의 반대 의사 결정이 있었지만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예상되는 LG가 최대주주(30.06%)이기 때문에 찬성 요건에 맞는다.

업계 관계자는 “국민연금이 반대표를 던진 것과 더불어 개인주주들의 막강한 반대 의사가 있기 때문에 출석 주주의 요건을 맞추기 위해 외국인 투자자들의 표가 변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키워드

#LG화학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