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사장 정무위 국정감사 증인 출석 의혹 부인
-옵티머스 사기극서…정치권 얽힌 대형 스캔들 비화
-윗선 압박에 정상 절차 무시?…사측 사실무근 일축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답변하고 있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가 답변하고 있다.

[데일리비즈온 손성은 기자] 옵티머스 사태가 정치권이 얽힌 대형 의혹으로 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NH투자증권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를 가장 많이 판매한 판매사다. 현재 세간에선 펀드 설정 과정부터 판매까지 정치권 인사들이 개입 또는 압력을 가했고 NH투자증권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이 같은 의혹을 일축하고 있으나 논란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 정영채 사장 국감 증인 출석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한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의 상품을 가장 많이 판매했다. 전체 판매 잔액 5151억원 가운데 84%에 해당하는 4327억원을 팔았다.

이날 국감에선 NH투자증권이 사실상 신생 운용사인 옵티머스를 대량으로 판매한 것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질의가 이어졌다. 옵티머스 사태는 당초 기획 사기와 이를 걸러내진 못한 판매사들의 무능으로 피해가 발생했다는 인식이었으나 최근 정관계와 얽힌 대형 스캔들로 번질 조짐을 보이고 있다. 실제로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여의도 증권가에선 옵티머스 로비 대상이었던 정부부처, 금융기관 고위 인사들의 명단이 진위와 상관없이 돌고 있다.

국감에선 야당 의원들이 NH투자증권 옵티머스 펀드 판매 과정에서 정치권 인사,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등 윗선의 압박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실제로 성일종 국민의 힘 의원은 “김광수 농협금융지주 회장에게 지시받은 적 있나”라고 질의했다. 같은 당 이영 의원의 경우 “굉장히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로부터 추천을 받았다고 보는 데 아닌가”라고 추궁하기도 했다.

현재 NH투자증권은 정치권 등의 압박으로 옵티머스 판매를 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사업 진행 과정부터 실제로 펀드를 설정해 판매하는 과정이 석연치 않다는 것이다. 결국, 정치 인사의 개입으로 NH투자증권이 정상 절차를 무시하고 신생 운용사인 옵티머스의 펀드를 대량으로 판매했다는 게 의혹의 골자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윤모 전 금융감독원 국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옵티머스자산운용의 정관계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윤모 전 금융감독원 국장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 피해자 혹은 공범 프레임

관련 의혹은 NH투자증권의 옵티머스 펀드 설정 초기부터 시작된다. 지난 2019년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에 펀드 설명을 요청한 것이 시작이었다. 통상적으로 운용사가 사업 제안을 하는 것과는 반대로 판매사가 제안했다는 점이 의혹을 사고 있다.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는 ‘역제안’과 관련해 옵티머스 고문이었던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 등이 “정영채 대표와 연결해 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는 지난해 6월 13일 일반 판매를 시작한 뒤 6월 19일 본격 판매됐다. 이와 관련해 NH투자증권은 2019년 4월, 5월, 6월 등 총 3차례에 불과한 옵티머스의 방문 설명 이후 펀드를 설정했다는 의혹도 있다. 즉, 펀드 설정 과정 자체가 부실했다는 주장이다.

야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의혹들은 결국 정치권 누군가의 압박으로 NH투자증권이 정상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했다는 내용이다. 즉, 옵티머스의 문서 위조 등의 사실이 드러남에 따라 일종의 피해자로 인식되던 NH투자증권은 해당 사태와 관련한 중간 다리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NH투자증권은 정치권의 압박 또는 펀드 설정 과정에 대한 의혹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국감장에 소환된 정영채 사장 역시 관련 의혹들은 사실무근이거나 왜곡됐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이사(왼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질의에 답하고 있다.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이사(왼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질의에 답하고 있다.

◇ NH투자증권 “사실무근” 일축

NH투자증권은 윗선의 압박 또는 로비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다. 펀드 설정 과정은 관련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특히 로비 의혹이 성립되기 위해선 옵티머스 펀드 설정에 따른 이득이 있어야 하는데 NH투자증권 관계자와 사측 모두 이득을 봤다는 정황 증거가 없다고 강조했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사업 제안의 경우 지난 2017년 해당 상품이 9000억원 규모의 높은 실적을 기록했기 때문에 먼저 제안했다”면서 “펀드 판매가 단순히 3차례의 방문 설명 이후에 졸속 처리를 통해 이뤄진 것은 사실이 아니라 최초 접촉이 있던 지난해 4월부터 실제 상품 판매가 이뤄지는 6월까지 약 2개월간 관련 실사 등이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정치권 관계자의 압박 또는 로비를 통해 펀드 판매가 이뤄졌다는 의혹은 사실무근으로 펀드 설정 과정 자체는 정상적 절차였으며 로비가 있었다면 응당 따르는 대가도 없었다”면서 “옵티머스가 사태가 불거질 무렵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를 방문했고 당시 옵티머스 측이 관련 서류 위조 사실을 실토했을때 우리가 공범이었다면 스스로 검찰에 고발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한편 지난 13일 정무위 금융위 국감에는 오익근 대신증권 사장도 증인으로 출석했다. 대규모 사기극으로 결론은 라임 사태는 전체 판매 펀드의 93.4%가 ‘대신증권 반포 WM센터’서 판매됐다. 금융당국은 관련 조사를 진행 판매 과정에서 내부통제 기능이 미비했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