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투자증권 분석, 현재 암묵적으로 시작단계이나 곧 구체적으로 진행될 듯
중국 언론 사드문제에 ‘집중포화’ 등 남중국해 판결이후 사드가 중국내 ‘핫이슈’

▲ 중국관광객들이 면세점에서 쇼핑을 하고 있다. 중국이 사드관련 보복조치 일환으 한국관광을 규제할 것 같으면 화장품수출등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된다(사진 DHC 신라면세점)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중국은 우리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배치 결정과 관련, 명시적은 아니더라도 암묵적으로 한국에 대해 보복조치를 취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분석보고서를 통해 “중국 내부에서 사드 반대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며 “인민일보는 지난 1일 사드 반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설을 게재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남중국해 문제가 판결이후 소강국면에 접어들면서 중국 주요언론들이 사드배치문제를 핫이슈로 보도하면서 중국내의 주요이슈로 떠오르면서 앞으로 보복조치는 보다 구체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남중국해 중재 판결 이후 한동안 홍보전에 열을 올렸던 중국 관영매체들이, 화살을 돌려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문제에 대한 비난에 집중하고 있다. 관영매체들의 이런 태도는 남중국해 문제에서 미-중 및 동남아 각국의 교착 국면이 본격화하면서, 중국이 사드 문제에 화력을 집중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한류 콘텐츠 규제설이 확인된 상황은 아니지만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며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모든 위성방송사가 황금 시간대에 외국 프로그램은 1년에 2편만 방영하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또 중국당국이 최근 각 방송사들에 대해 한국배우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의 방영을 보류하라고 지시했다고 한 중국매체가 보도했다. 박 연구원은 “중국의 경제보복이 무역 제재와 같은 명시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도 “한류 콘텐츠 규제와 같이 암묵적으로 보복성 조치가 이어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는 한류열풍을 잠재워 한국의 대 중국수출에 타격을 주겠다는 보복성 조치로 보이지만 관광객이나 비관세장벽을 더욱 높일 가능성도 높아 사드 후폭풍은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박 연구원은 “비관세 장벽 강화나 한국 방문객 규제 등의 조치가 나올 수 있다”며 “중국 내 반한 감정을 언론을 통해 조성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