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낙하산’은 회사 망칠 가능성 크다며 반대투쟁…이사회 앞당겨 낙하산 인선 ‘일파만파’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대우건설 사장인선에서 낙하산 인사가 내정된데 대해 대우건설 노조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번 낙하산 인사가 외부인사가 사장으로 들어와 회사를 망친 대우조선해양 사장인사의 ‘판박이’를 연상케 한다며, 대우건설을 회생불능의 부실회사로 전락시킬 소지도 다분하다는 점에서 낙하산인사가 들어서서는 절대 안 된다고 저지투쟁에 나섰다.

대우건설 차기 사장을 결정하기 위한 이사회가 하루 앞당겨지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대우건설 노조 집행부는 19일 ‘낙하산 인사 저지 결의대회’를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우건설사장추천위원회는 낙하산인사의 사장선임문제를 빨리 마무리 짓는다는 방침아래 오는 21일 예정됐던 이사회를 20일로 앞당기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사장후보추천위원회는 박창민 전 현대산업개발 사장과 조응수 전 대우건설 부사장(플랜트사업본부장) 최종면접을 20일 진행한 뒤 21일 이사회에서 최종 선정할 계획이었다.

대우건설 노조는 전날 기자회견에서 최종 후보 2인으로 선정된 박창민 전 사장을 ‘낙하산 인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최희룡 대우건설 노조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해외 수주 능력을 갖춘 자라는 공모 자격 기준에 부합하지 않은 후보를 내정하려 한다”며 “박 후보가 스스로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근 대우건설 노조는 박 전 사장이 최종 2배수 후보로 선발된데 이어 사장으로 내정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산업은행을 항의 방문했다. 노조는 박 전 사장이 국내 주택사업 경험이 풍부하지만 해외수주 경험이 부족해 대우건설의 사장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혔다.

후보자 선발 조건에 ‘해외수주 능력’이 명시되어 있는 상황에서 그가 대우건설 사장 후보 최종 2인에 오른데 따른 선발 과정을 의심케 하고 있다. 더욱이 기존 후보 선발 과정이 이유 없이 돌연 취소·변경되는 등 선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상실되면서 낙하산인선의혹은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전 사장이 최종 후보에 들어간 것에 대해 정권의 비호가 있다고 관측한다. 박 전 사장을 박근혜 대통령의 수족으로 알려진 한 의원이 밀고 있다는 주장이 관련 업계에서 파다하다.

대우건설 내부는 박 전 사장 내정설에 대한 의혹이 확산일로이고 내부 잡음도 많아 어수선한 분위기다.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박 상임고문에 점수를 준 편과 다른 후보를 선택하자는 편이 충돌을 일으켰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지난 18일에는 대우건설 직원들이 사용하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후보자 선정 과정과 절차를 담은 괴문서가 돌기도 했다.

산업은행측은 외부인사기용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사태에서 감독과 관리소홀로 곤혹을 치룬 산은은 내부출신인사보다는 외부인사를 기용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고 업계관계자는 지적했다. 박 전 사장을 적임자로 여기는 측면이 보인다.

이에 대해 대우건설 관계자들은 대우조선 전임 사장들의 비리로 고충을 겪은 산업은행 입장을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여기에는 사장 선임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하는 전제가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지 않고 밀실에서 내정을 할 것 같으면 노조를 비롯한 대우건설 직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명분은 잃게 돼 대우건설 직원들의 강하게 반발할 것이라고 대우건설의 한 관계자는 지적했다.

대우건설사장에 낙하산 인사가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현재 낙하산인선을 둘러싼 잡음과 낙하산 사장이 취임한 후 내홍과 부실우려 등을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면서 장기화할 경우 대우건설은 경영난에 빠져 헤어 나올 수 없다는 점에서 건설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