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출 어플리케이션과 모빌리티 플랫폼의 만남
-정부, 산업계 플랫폼 관련 집중 투자 계획 밝혀

테슬라 차량. (사진=테슬라)
테슬라 차량. (사진=테슬라)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정보통신(IT) 플랫폼을 통해 공유경제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시승 서비스도 출시됐다. 단순히 차량을 빌려 운전한다는 개념이 아닌 시승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 T맵 택시앱과 결합한 미래차 시승 서비스

최근 실시간 통합 시승 플랫폼 ‘티오르’는 SK텔레콤의 T맵택시를 통해 ‘서프라이즈 시승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회사는 6월 실시간 통합 시승 플랫폼을 최초로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T맵택시 앱으로 택시를 호출한 고객을 대상으로 무작위로 추첨한 뒤 친환경 전기차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소비자는 안전하고 편리하게 퇴근할 수 있고 환경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이달 말까지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 시행된다. 직장인들이 주로 출·퇴근하는 7시~11시, 17시~21시에 강남·서초·송파 지역에서 T맵택시를 통해 택시를 호출하면 전기차를 운전하는 담당자가 배차돼 승객의 목적지까지 데려다준다.

T맵 택시 관련 사진. (사진=SK텔레콤)
T맵 택시 관련 사진. (사진=SK텔레콤)

업계 관계자는 “이미 대중성이 확보된 T맵 택시앱과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의 기술이 협업하면서 앞으로도 많은 이들이 다양한 모빌리티와 신기술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T맵 택시는 테슬라를 시승할 기회도 제공한다. 테슬라코리아는 18일~31일까지 테슬라 라이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T맵 택시 앱으로 택시를 호출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테슬라 차량으로 목적지까지 무료로 데려다주는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에는 프리미엄 전기 SUV 모델X, 보급형 전기 세단 모델3가 택시로 운행된다.

◇ 정부, 2025년까지 산업 데이터 플랫폼 구축 

앞으로 이러한 데이터 플랫폼 분야는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이 같은 산업 데이터 플랫폼을 2025년까지 10대 주력산업 분야에서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인공지능(AI)도 접목해 산업 생태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산업 지능화 펀드를 조성해 관련 기업에 투자도 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디지털 기반 산업 혁신성장 전략’에 따르면 ▲기업 수요에 기반한 산업데이터 활용 지원 ▲데이터 AI를 활용한 산업 밸류체인 고도화 ▲산업 디지털 혁신 인프라 구축 등이 내용에 담겼다.

산업부는 오는 2025년까지 문제 해결형 산업데이터 플랫폼을 만들고 전기차·소재 등 전략 분야 중심으로 성공사례를 신속히 창출할 계획이다. 산업데이터란 개발과 생산, 유통, 소비 등 산업 전 과정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말한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의 브리핑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승일 산업부 차관의 브리핑 모습. (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앞으로 산업 데이터를 수집, 공급,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한편 지원에 주력할 방침이다. 주력산업 분야는 전기차와 소재 등 30개다. 전기차와 관련해선 차량 관련 데이터와 부품 데이터 등이다. 또 차량 부품 개선과 관련된 공공 데이터(날씨) 등도 활용해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는 예정이다.

아울러 관계부처는 미래 기술인 자율주행차, 로봇 배달 서비스, 스마트 전자제품 등에 대해 대규모로 통합형 연구개발(R&D)를 추진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4000억원 규모의 ‘산업 지능화 펀드’가 조성돼 선도 기업에 집중 투자가 이루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산업계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면서 “산업 생태계 발전을 위해 당장의 기밀 유출 우려보다 서로 협업하려는 기업들이 해당 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