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서비스로 빌딩 관리하세요”
“인공지능 서비스로 빌딩 관리하세요”
  • 이동림 기자
  • 승인 2020.07.2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계열사, ‘스마트빌딩 서비스’ 런칭
-‘센싱·BEMS·AI’ 3종 상품으로 구성
경기도 분당의 KT에스테이트 스마트통합관제센터에서 직원들이 KT 스마트빌딩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경기도 분당의 KT에스테이트 스마트통합관제센터에서 직원들이 KT 스마트빌딩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KT가 부동산 부문 계열사 KT에스테이트와 정보통신기술(ICT)로 빌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KT 스마트빌딩’ 서비스를 선보인다. 

안전하고 편리한 빌딩 관리를 위해 적은 비용으로 누구나 가입할 수 있는 KT 스마트빌딩 서비스는 ▲스마트빌딩 센싱 ▲스마트빌딩 BEMS(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 ▲스마트빌딩 인공지능(AI)의 3개 상품으로 구성된다.

스마트빌딩 센싱은 보일러·저수조·모터 등 빌딩의 중요 설비에서 발생하는 고장 등의 이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관리자에게 알려 준다. KT 사물인터넷(IoT) 관제센터에서 빌딩의 이상 상황을 실시간으로 24시간 원격 모니터링한다.

스마트빌딩 BEMS는 신축 빌딩의 인허가를 위해 BEMS 도입이 필요한 건물주와 시공사를 위해 개발한 서비스다. KT에스테이트의 에너지 진단 전문가들이 실시간 운영관리와 에너지 운용 컨설팅을 제공한다.

스마트빌딩 AI는 건물의 기계와 전기, 소방 설비 등에 설치된 각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를 분석해 자동으로 빌딩 설비들을 제어하는 서비스다. 사람이 직접 냉난방이나 환기 시설을 조작하지 않고도 상시 쾌적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KT는 9월까지 광화문 이스트 빌딩에 ‘스마트빌딩 AI’를 시범 적용해 안정성을 검증한다.

KT 관계자는 “앞으로 AI 기술을 적용한 상품 라인업을 지속 확장해 빌딩관리를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