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수사 과정서 불거졌을 수 있는데 롯데 측의 ‘검찰수사와 무관’ 주장은 되레 의혹 더해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이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 측으로부터 50억 원의 로비자금을 받았다는 일부보도와 관련, 최 의원 측과 롯데그룹은 동시에 금품제공설을 사실이 아니라고 정면 부인했다.

롯데그룹은 11일 롯데그룹에 대한 검찰 수사과정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측이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에게 50억 원의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는 한 언론의 보도는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최경환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혀 사실과 다르다. 서울중앙지검 3차장도 보도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면서 “롯데그룹으로부터 10원 한 푼 정치후원금조차 받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해당 보도를 한 언론사와 기자를 상대로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롯데그룹은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모 언론에 보도된 특정 정치인에 대한 수십억 원 금품 제공설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검찰 수사와 무관하게 사실이 아닌 내용을 보도했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수사와 무관하게 사실이 아닌 내용을 보도해 개인의 명예와 기업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보도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롯데 측이 이런 해명을 하면서 검찰수사와 무관하다고 단정하고 나서 마치 검찰수사과정을 모두 알고 있다는 식의 뉘앙스를 남겨 문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롯데 측의 문자메시지의 일부내용은 50억 금품제공설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킨 점도 없지 않다. 검찰의 롯데그룹 비리의혹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피의자나 참고인 등이 이런 진술을 했을 가능성도 없지 않은데 롯데측이 확인을 해보지도 않고서 이는 검찰수사와는 관계가 없다고 단정한 것은 오히려 의혹을 키운 측면도 없지 않다고 언론계의 한관계자는 지적했다.

그는 롯데가 최경환 로비자금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을 해명하기 위해서는 검찰에 알아본 결과, 이 같은 예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는 식으로 해명해야 오해의 소지가 없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