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고 다발서 전국은행 1위…불법과 비리도 여전하고 대출시스템 ‘엉성’
조행장 내부관리역량에 비판 쏟아져…내년 3월 차기회장 후보경쟁서 ‘감점’

▲ 신한은행 본점 건물과 조용병 은행장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신한은행은 지난 2010년 라응찬 전 회장이 ‘장기집권’의 노욕에서 이백순 은행장과 짜고, 있지도 않은 죄를 뒤집어 씌워 신상훈 전 사장을 몰아낸 ‘신한사태’를 잊었다. 신한사태에서 각종 불법과 비리의혹과 음모가 난무해 고객에 대한 신뢰기반이 무너진 사실을 신한은행은 더 이상 기억하지 싶지 않은 모양이다.

‘신한사태’의 교훈에도 신한은행에서는 아직도 불법과 비리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조용병 은행장이 정도경영, 신뢰경영과는 한참 빗나간 은행경영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몇 해 전 지점장 급들이 대출을 미끼로 중소업체로부터 성접대를 받은 의혹이 불거진 대출비리사건을 적당히 덮고 넘어간 것만 보아도 조 행장의 내부관리나 윤리의식에 문제가 있음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케이스다.

조 행장은 신한사태 후 한동우 회장이 흐트러진 조직을 추스르기 위해 능력보다는 어떠한 파벌에도 속하지 않아 중도적인 인물이라는 점에서 은행장으로 발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 행장 체제가 들어선 이후에도 최우수 은행이라는 신한은행의 이면에는 각종 사고와 비리의혹이 판을 치는 일그러진 모습이 온존하고 있다. 자연 은행안팎에서 조 행장의 관리역량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면서 책임론까지 불거지고 있다. 차기 회장후보경쟁에서 밀릴 수 있는 감점요인으로 작용하는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7일 금융계에 따르면 우량은행으로 리딩뱅크에 걸맞지 않게 신한은행에서는 법규를 어기는 행위는 물론 금융사고가 너무 잦다. 금융사고에서 시중은행의 선두를 달리는 오명이 붙어있다. 심지어는 고객보호를 위해 공시할 내용도 은행의 신용실추를 우려해 규정을 어겨가면서 공시를 하지 않는 무디어진 법규의식은 충격적이다.

올해 1분기에 신한은행에서는 10억 원이 넘는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금융당국은 고객의 재산을 관리하는 은행들에 대해 공익성 유지차원에서 금융사고는 신뢰도와 투명성과 직결되는 만큼 일정금액 이상의 금융사고에 대해서는 수시공시를 의무화하고 있다.

하지만 신한은행은 이 사고를 숨겨온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사고로 은행의 이미지가 추락하는 측면도 있지만 사고와 얽힌 비리가 드러날 수 있는 후폭풍을 우려해 사고를 고의적으로 숨긴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사고 있다.

이에 대해 신한은행측은 “사고 발생시점에서 10억 원을 넘긴 것은 맞지만 이후 채권 행사 등으로 일부 피해액을 회수해 10억 원을 넘기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 해명은 궁색하고 설득력이 떨어진 변명이라는 지적이다. 10억 원 이상의 대형사고는 수시공시대상이기 때문에 발생시점에서 사고금액이 10억을 넘었으면 당연히 공시를 해야 했다.

금융소비자연맹의 한 관계자는 “신한은행이 수시공시를 모를 리 없는데 은행의 신뢰도 하락 및 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빠져나갈 변명을 만든 후 공시를 하지 않은 ‘꼼수’를 썼다.”고 지적했다. 금융권에서는 10억 원 이상 금융사고의 경우 최종피해 금액이 아닌 사고발생 시점을 기준으로 수시 공시하는 것이 상식으로 돼 있는데 신한은행은 최종피해금액이 10억원을 밑돈다면 사고를 숨긴 것이다.

금융소비자단체 한 관계자는 “신한은행의 논리대로라면 수시공시라는 규정 자체가 성립되지 않는다”며 “은행의 신뢰도 하락 및 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의도적으로 수시공시 하지 않은 꼼수나 다름없다”고 꼬집었다.

신한은행의 모럴해저드가 심각한 상황인 것은 몇 해 전 부실건설업체 경남기업에 대한 ‘묻지마’식 거액대출 때문이다. 신한은행은 금융당국의 ‘관치’로 여신절차를 깡그리 무시하고 1천억 원이 훨씬 넘는 대출금이 부실화 됐다.

하지만 경남기업 소유주였던 성완종 대표가 자살한 후 이 부실대출문제는 흐지부지 되고 말았다. 책임소재를 규명하는 일은 말할 것도 관치의 폐해를 근절하기 위해 여신시스템을 어떻게 고쳐야 하며 최고경영자들에 대한 책임추궁문제 등이 모두 ‘없었던 일’로 돼 버렸다. 신한은행의 현 경영진은 현재도 당시 망가질 대로 망가진 대출시스템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는 방도를 강구할 의지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은 앞으로도 금융당국의 지시로 부실기업에 거액을 대출해주고 떼일 수 있는 위험을 그대로 안고 가겠다는 생각인지 모른다.

얼마 전 신한은행은 전자 금융 사고도 보고하지 않은 사실도 추가로 드러났다. 사고는 무조건 숨기고 보자는 조행장의 빗나간 은행경영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현행 전자금융거래법 상 전자금융거래시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와 정보처리시스템 또는 통신회선 등의 장애로 10분 이상 전산업무가 중단된 경우 지체 없이 금감원장에게 보고하도록 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이 사실도 ‘쉬쉬’ 해오다 금감원의 제재를 받았다. 신한은행 일부 직원들은 지난 2012년 12월부터 2015년 3월까지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획득한 접근매체의 이용으로 발생한 사고 263건 중 72건을 부주의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원으로 접수된 메모리해킹, 해킹 등의 피해금액만 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또 정보처리시스템 또는 통신회선 등의 장애로 인한 인터넷·모바일뱅킹 등 대고객서비스가 10분 이상 중단되거나 지연된 사고 25건 중 17건에 대해서도 부주의로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신한은행은 여신 취급 시 전결기준과 사후관리 소홀, IT사업 추진 시 계약 타당성 검토 불철저 등에 대해서도 금감원의 지적을 받았다.

신한은행은 금융사고다발 면에서도 ‘리딩뱅크’다. 은행연합회 등의 집계결과 지난해 신한은행에서 발생한 금융사고는 총 24건으로 국내은행에서 가장 많았다. 유형별로 보면 직원의 횡령과 유용이 각 3건, 실명제 위반과 사적금전대차가 각 9건씩 발생했다. 피해금액은 총 22억9200만원으로 집계됐다.

신한은행은 올해 들어서도 ‘금융사고다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올 1분기 신한은행 내에서는 총 9건의 금융사고가 있었다. 이는 올 1분기 총 15개 시중은행에서 발생한 금융사고 36건 중 25%에 달하는 수치다. 신한은행에서 각종금융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내부기강이 해이하고 모럴해저드가 심각한 상황임을 말해준다.

이에 따라 조 행장의 리더십과 경영능력이 의심받고 있다. ‘일류은행’으로 은행권에서 모범을 보여야할 신한은행이 오히려 은행감독법령을 무시하고 금융사고 최다발 은행이란 불명예까지 따르면서 조행장의 관리역량에 비판이 쏟다지고 있는 것을 사실이라고 전 신한은행의의 한 간부는 전했다.

일각에서는 경영전반을 진두지휘하는 조 행장의 책임론을 제기하고 있다. 신한은행이 무려 6년 동안이나 대한민국 리딩뱅크 자리를 굳건히 지켜온 데는 그동안 경영진들이 내부 리스크 관리 역량을 발휘해온 것이 주요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조 행장이 신한은행을 사고와 불법과 비리가 많다는 오명에서 구해내지 못한다면 유력한 차기회장후보에서 열세에 몰리게 되는 것은 명약관화하다. 향후 회장 선출과정에서는 내부 리스크 관리 역량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