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최근 금융부문 평가 프로그램 보고서 발표
-코로나 및 가계부채는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
-고령화로 인한 여파는 우려...국민연금 관리 필수

IMF가 유사시의 한국의 금융시스템을 긍정적으로 평했다. (사진=IMF)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이 코로나19으로 인한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저금리 및 고령화로 인한 장기적 여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함께 남겼다. 

2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IMF는 최근 한국 등 12개국을 대상으로 진행한 ‘금융부문 평가 프로그램’을 토대로 최근 금융시스템 안정성 평가(FSAP) 보고서를 발표했다. FSAP은 극단적 경제위기에 따른 금융시스템의 취약요소를 조기 발견하기 위해 IMF가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국가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평가다. 대상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 미국, 영국, 일본 등 29개국이다.

IMF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준하는 스트레스 상황을 가정해 평가를 진행한 결과, 한국의 금융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복원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위기에도 적용될 수 있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작성됐지만 가정한 상황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충격에 준하는 위기 상황인만큼, 현재에 대입해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다만 IMF는 저금리 및 저성장, 인구 고령화가 금융시장에 미치는 여파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다만 가계부채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관리 가능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수준의 주택가격 하락 충격이 발생한다면 고령층 차주의 취약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은행권에 대해서도 우려를 보냈다. 저금리와 핀테크 발전은 금융업권 경쟁 심화로 은행과 보험업권의 수익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봤다. 특히 보험업계에 대해서는 저금리 장기화로 생보업계의 중장기 영업이익 하락을 우려했다. 핀테크 발전은 전반적인 혜택이 될 수 있지만 일부 업종의 경우 수익성 저하와 탈 금융중개화 압력을 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IMF는 보고서를 통해 “은행 통합이 필요해질 수 있으며, 예금자와 가계의 수익 추구 경향 심화는 고위험 자산 관리 서비스와 파생 증권 상품의 판매로 이어진다”고 진단했다.

한편,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보다 미래지향적인 모니터링 및 시스템 리스크 포착 체계를 갖추는 것이 한국의 금융안정성 및 금융감독 체계에 있어 필수 요소가 돼야 한다”며 취약요소에 대응하기 위한 4개 분야, 12개 권고사항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