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즈니+구독자 5000만명...두달 간 2배 가량 급증세
-스타벅스·맥도날드, 불확실성에 올 실적 전망치 철회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 올해 IPO 물거품 되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스타벅스의 중국 매출이 반으로 줄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전 세계를 강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주요 글로벌 기업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우선 디즈니는 대표적인 수혜자로 꼽힌다. 디즈니는 최근 스트리밍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 구독자가 50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11월 서비스를 첫 출범한 뒤 약 5개월 만에 이뤄낸 성과다. 이는 2월 기준으로 구독자 수가 2배나 급증한 것. 당시 구독자 수는 2650만명으로 발표됐었다. 이 소식에 디즈니 주가는 7% 뛰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덕이 적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다. 엄격한 이동제한으로 집에 발이 묶인 사람들이 오락거리를 찾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도 3월 셋째 주 스트리밍 시청자는 직전 주 대비 22%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타벅스는 코로나19로 울상을 짓고 있다. 전 세계적인 이동제한으로 거리에 인적이 끊기고 매장이 문을 닫으면서 매장 매출이 반토막이 났다. 순익 전망치도 전년 동기 대비 47% 급감한 주당 28센트에 불과했다. 또한 스타벅스는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올해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올해 실적 전망치를 철회했다. 

맥도날드도 사정도 마찬가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올해 1분기 전 세계 동일매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4% 감소했다고 발표했다. 1~2월에는 다소 늘었지만 3월 22% 급감한 타격이 컸다. 아울러 맥도날드 역시 올해 실적 전망치를 철회했다. 그리고 올해 신규 매장 계획을 철회하면서 설비투자가 10억 달러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로나19로 매장 내 좌석을 모두 없앤 맥도날드. (사진=연합뉴스)

맥도날드는 현재 배달, 테이크아웃, 드라이브스루 등의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는 상태다.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는 휴업령으로 아예 문을 닫았다. 위기 대응을 위해 크리스 켐프친스키 맥도날드 CEO는 기본급 50%를 삭감했고, 다른 주요 경영진도 25% 삭감에 동참했다. 맥도날드의 경우 그나마 드라이브스루 등의 서비스가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다른 외식업계 타격은 훨씬 클 것으로 짐작된다고 WSJ은 짚었다. 

WSJ는 이와 함께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앤비가 코로나19 충격에 휘청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세계 관광업이 얼어붙으면서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기업가치가 30% 넘게 곤두박질쳤다.

올해 상반기로 예상됐던 뉴욕증시 데뷔도 불투명해 보인다. 코로나19 충격으로 올해 상반기에만 약 1조원의 손실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세계 각국이 입국금지와 이동제한을 발동하면서 3월 초 에어비앤비 예약 건수는 1월 초에 비해 90% 넘게 급감한 것으로 집계된다.

에어비앤비는 지난해 말만 해도 기업가치가 약 400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평가받았지만 최근에는 기업가치를 260억 달러까지 낮추었다. 자금조달 비용도 껑충 뛰어서 최근에는 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는데 10% 고금리를 지불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어비앤비는 당초 올해 뉴욕증시 기업공개(IPO) 대어로 기대를 모으며 기업가치는 310억 달러로 전망됐다. 그러나 에어비앤비는 이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