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Coronaviruses, CoV)는 일반적인 감기에서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MERS-CoV),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CoV)와 같은 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군이다. 현재 중국에서 퍼지고 있는 새 코로나바이러스(nCoV)는 새로운 변종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과 사람 사이에서 전염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바이러스이다.  자세한 조사 결과 사스는 사향고양이에서 인간으로, 메르스는 단봉 낙타에서 인간으로 전염된 것으로 밝혀졌다. 몇몇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들이 아직 사람을 감염시키지 않은 동물에게 돌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19년 12월 31일 WHO 중국사무소는 후베이 성 우한(Wuhan City)에서 미지의 폐렴 사례가 발생했음을 보고받았다. 중국 당국 역시 1월 7일 이 폐렴의 원인이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라고 확인했다.
WHO는 1월 10일, 모든 국가를 대상으로 이 바이러스에 대한 모니터링, 샘플 검사, 환자 치료, 보건소 감염 통제, 적절한 대처법, 그리고 이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한 대중과의 의사소통 방법 등에 대한 다양한 중간 지침을 발표했다.
일반적인 감염 징후로는 호흡기 증상, 발열, 기침, 호흡곤란, 호흡곤란 등이 있다. 더 심각한 경우, 감염은 폐렴, 심각한 급성 호흡기 증후군, 신부전 그리고 심지어 죽음을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WHO는 여행이나 무역의 어떠한 제한도 권고하지 않고 있다고 WHO는 발표했다.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표준 권고사항으로는 정기적인 손 씻기, 기침과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리는 것, 고기와 달걀을 철저히 익히는 것 등이 있다. 기침이나 재채기 같은 호흡기 질환 증상을 보이는 사람과 가까이 접촉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