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용과 민간용 드론 모두 테러 도구로 사용될 소지 높아
-세계 곳곳에서 드론 이용한 에너지 기간 시설 공격 위험 감지
-주요 선진국과 국내에서 드론 방어 체계와 기술 논의 활발

위협을 가할 드론을 목표물로 공격해 무력화하는 안티 드론 기술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사진=방위사업청 sns)
위협을 가할 드론을 목표물로 공격해 무력화하는 안티 드론 기술의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사진=방위사업청 sns)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미국 투자회사 골드만삭스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드론 산업에서 발생할 누적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120조원)으로 예상된다. 이중 군수용 산업이 무려 70%를 차지한다. 나머지 30%는 민간용 산업이 차지한다. 그런데 가격이 군수용보다 싼 민간용 드론 또한 공격용 드론으로 사용될 수 있어 이를 무력화하는 ‘안티 드론’의 중요성이 높아진다.

◆방사능 드론부터 석유 시설 위협한 드론까지위협 도구 된 드론

드론은 원래 군사적 용도로 사용됐다. 최근엔 드론 조종 능력이 뛰어난 민간인들이 많을 정도로 민간에 상용화 된 분야지만 민간용 드론 또한 군사적 용도로 사용될 소지가 있다. 지난 2017년 네덜란드 대테러기구(NCTV)는 민간용 드론이 테러에 악용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지난 2015년엔 일본에서 방사능이 담긴 드론이 발견된 바 있다. 올해도 지난 9월 드론이 사우디아라비아 유전을 공격했는데 당시 민간 드론이 테러에 활용된 것으로 전해졌다. 드론 10대가 석유 시설을 타격해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가 운영하는 아브카이크(Abqaiq)와 쿠라이스(Khurais) 유전이 공격당했다.

당시 드론을 통한 유전 공격은 유가 상승을 유발해 물리적 위협은 물론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쳤다. 당시 570만 배럴의 석유 생산이 중단됐었다. 다만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소한 생산량의 일정 부분을 복구할 수 있다는 발표를 해 유가가 크게 오르는 ‘석유 쇼크’는 발생하지 않았다.

테러라는 의도가 없었음에도 드론이 위협을 준 사례가 있다. 미국 워싱턴에서는 취미로 드론 조종을 하던 사람이 실수로 백악관에 드론을 추락시켰다. 당시 이 때문에 백악관에 보안 경고가 발령됐다.

드론 제어 신호 및 운용해 주파수와 GPS 신호 수신을 방해하는 신호를 선택적으로 전송하여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드론 헌터 제품 (사진=담스테크 홈페이지 갈무리)
드론 제어 신호 및 운용해 주파수와 GPS 신호 수신을 방해하는 신호를 선택적으로 전송하여 드론을 무력화시키는 드론 헌터 제품 (사진=담스테크 홈페이지 갈무리)

◆원격 통신 방해‧검독수리 훈련 등 주요국의 ‘안티 드론’ 연구

드론으로 인한 위기감으로 세계 곳곳에선 ‘안티드론’ 시스템이 개발되고 있다. ‘드론실드’라는 드론 감지 시스템 개발 업체에 따르면 미국 정부가 정부 건물 등을 드론 공격에 방어하기 위해 이 회사 시스템을 사용했다.

프랑스 육군의 ‘네로드F5’도 드론을 무력화하는 기술을 갖고 있다. ‘네로드F5’는 드론을 목표로 방아쇠를 당기면 마이크로파가 발사된다. 원격 통신을 방해하는 원리로 조종사의 통제력을 잃게 만든다.

첨단 기술뿐 아니라 검독수리를 훈련시켜 드론을 방어하기도 한다. 프랑스 공군은 검독수리들을 1년 가까이 드론 위에서 먹이를 먹도록 하는 등 훈련시켰다. 드론에 대한 공격성을 강화시켜 드론 포획에 성공하면 보상을 해주는 방식이다.

국내의 경우 카이스트가 스푸핑(Spoofing)을 이용해 드론을 포획하는 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이 기술은 드론의 GPS 신호를 해킹해 테러 집단이 활용하는 드론을 원래의 목적지와 다른 곳으로 비행하는 것을 유도한다. 재밍(Jamming)으로도 드론을 파괴한느 방법도 있다. 재밍은 전파교란을 뜻하는데 드론 전용 디도스(DDoS) 공격인데 강력한 GPS로 드론을 무력화하는 기술이다.

또 ‘담스테크’라는 기업은 지난 2014년부터 안티드론 연구개발에 들어갔다. 이 업체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드론헌터’로 소형드론 접근을 원거리에서 조기 식별해 무력화하는 전파교란 시스템을 선보였다.

이 기업이 만든 안티드론장비 ‘드론헌터 엑스(Drone Hunter X)’ 등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의 필요성에 맞게 만들어 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 업체는 테러 위협에 특히 취약할 수 있는 중동 등 해외 군수 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보인다.

연속방사시간이 30분이면서 장비무게가 5.5㎏인 ‘드론헌터 엑스’는 전원배터리, 파워증폭기 등을 일체화한 제품으로 사우디 경찰특공대(SWAT)가 드론 방어용 등으로 사용할 방침이다.

◆나쁜 드론 막을 착한 드론 위한 법안 발의…내년께 관련 대책도 발표 예상

국내에서 정부 차원의 드론 방어 태세 움직임도 있다. 국토교통부와 대테러센터는 내년 상반기 ‘드론 방호대책 종합 추진계획’을 발표할 방침이다. 이에 따르면 국가 중요 보안시설은 물론 에너지 기간시설에 대한 드론 방호대책이 포함됐다.

이에 앞서 현행 전파법이 대통령 등 경호 목적을 제외하고 특정 주파수를 활용해 드론 공격을 막기 힘들다는 지적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안티드론’ 법안을 발의한 바 있다.

당시 김 의원은 법안 발의에 대해 “공격용 드론을 막아야 하는 군·경은 물론 드론 시스템 개발자들에게도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국가 주요시설물을 위협하는 드론이 나타날 경우 무력화시킬 수 있도록 관련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드론 시장의 성장과 함께 ‘안티드론’ 분야 시장도 계속 커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드론업계에 따르면 드론방어 시장은 1년에 24% 정도를 성장해 오는 2023년 약 1조 7000억원정도까지 시장 규모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