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통금 및 점호 존재하는 비무장지대 마을
-버튼 눌러 응급상황 전파…휴대전화로 양수기·스프링클러 통제

대성동 마을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뉴욕타임즈가 비무장지대 대성동 마을에 구축한 ‘5G 마을’에 주목했다.  

뉴욕타임스는 2일 지면을 통해 ‘지구상 가장 무서운 곳이지만 최상의 학교와 5G가 있는 곳’이라며 KT의 5G 마을을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최근 대성동 주민들은 한국의 이동통신사 KT가 구현한 5G 네트워크를 한국의 여느 마을처럼 최초로 누릴 수 있게 됐다"라며 “세계 최초 5G 전국망 구축에 앞장섰던 대한민국에 대성동은 자국 ICT를 전 세계와 북한에게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매력적인 후보지로 떠올랐다"라고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대성동 마을에 대해 비무장지대에 위치한 남한 내 유일한 마을이라고 소개하며, 각종 안보와 안전 등을 이유로 제약이 뒤따르는 지역이라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세금도 내지 않고, 남성의 경우 군대도 가지 않지만 생활의 여러 면에서 미군의 통제를 받는다. 가령 △이동 시 군인의 경호 필요 △자정에서 동틀 때까지 외출 금지 △매일 저녁 세대 별 점호 △마을 방문을 위해 2주 전 미리 승인 요청 등이 마을 사람들에게 부과된다. 

뉴욕타임스는 KT가 대성동 마을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5G 네트워크 구축에 나섰다고 소개했다. 뉴욕타임스는 “농부들이 양수기를 사용하기 위해 과거에는 저수지까지 경호를 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집에서 스마트폰 앱으로 할 수 있다"라며 “대성동 내 유일한 학교인 대성 초등학교의 학생들은 쌍방향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KT가 지난 6월 대성동 마을에 5G를 설치했다. (사진=KT)

아울러 대성동마을 주민인 70대 고모 할머니를 소개하며 5G 덕분에 남편이 아플 경우 휴대용 장비의 버튼만 누르면 마을 이장이나 주민센터에 응급 상황을 전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성동마을 여성들은 과거에는 요가 수업을 받고 싶어도 DMZ 내까지 들어올 외부 강사를 구하기 어려웠다면서 이제는 주민 센터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을 통해 요가 수업이 이뤄진다.

뉴욕타임스는 “새로운 5G 서비스들은 대성동 마을 주민들이 겪는 불편을 어느 정도 해소해주기 위한 것”이라며 “이런 서비스는 지구상 가장 무서운 곳에 불려온 지역에서 삶의 터전을 이어가는 주민들에 대한 보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