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알맹이 없는 수소 인프라 확충 홍보 반복…지자체도 몰라
-친환경 싫어할 사람 없어…당장의 인프라 열악해도 솔직한 행보 필요

양재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데일리비즈온)
양재동 수소충전소에서 수소차를 충전하는 모습 (사진=데일리비즈온)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미세먼지가 온 국민의 골칫덩이로 전락하고 있어 친환경차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문재인 정부 역시 출범 이후부터 전 분야에 대한 친환경 정책을 강조하고 있다. 지난 21일엔 세계보건기구(WHO) 권고 기준을 초과하는 초미세먼지(PM2.5)로 인한 건강 악화로 오는 2030년 서울에서만 조기에 사망하는 만 65세 이상 고령자 수가 연간 2133명에 이를 것이라는 충격적인 분석이 서울연구원으로부터 나왔다. 이러한 상황 때문이라도 친환경은 모두가 지향하는 키워드다. 정부가 수소차 등 친환경과 관련한 계획을 논의하는 것만을 두고도 모두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보여주기 식의 계획 홍보만을 반복하는 것은 자칫 진정성이 없어 보일 수 있다. 정부의 행보가 그렇다. 지난달 관계부처들이 수소 경제를 재차 강조하며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계획’에 대해 발표하면서 수소차에 대한 관심을 다시 한 번 끌었다. 그런데 비교해보니 지난 1월 발표했을 당시 내용과 별반 다르지 않는 계획이었고 관련 인프라 또한 여전히 제자리걸음 단계다.

알맹이 없는 정책 홍보의 반복은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이들에게도 친환경 정책에 대해 좋지 않은 이미지를 자아낼 수 있다. 실효성 검증을 위해 경기도에 취재 요청을 했다. 친환경 이동수단에 대한 지원금이나 인프라는 지자체별로 다르다. 지난달 정부가 수소 인프라와 관련한 내용을 발표한 것에 따라 지자체 차원의 논의 내용이 있는지 물어봤지만 언론을 대응하는 경기도의 대변인실 관계자조차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본지 취재결과 경기도는 지난 1월과 5월 수소차와 충전소 확충 계획을 발표했다. 이 또한 정부의 정책이 발표되자 내놓은 계획이었다. 그런데 지난 21일 기준 경기도는 계획을 100% 달성하지 못한 상태다. 현재 경기도의 수소충전소 현황은 고속도로 휴게소(여주, 양평, 안성 상‧하) 4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늘어난 실정이다. 올해 상반기 3곳이었고 하반기에 1곳(여주)이 추가로 개소한 것이다. 수도권인 경기도의 인프라만 해도 매우 열악한 상황인데 정부는 비슷한 계획 발표만 올해만 몇 번씩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또 4곳 모두 민간이 추진한 위주로 개소된 것이기 때문에 정부의 손길이 직접적으로 닿아 완성된 곳은 현재로선 사실상 없다.

아울러 경기도 대변인실을 비롯한 관련 정책 주무부서 관계자들은 모두 수소 인프라 정책에 대해 과거 발표했던 내용 외엔 현실적인 보조금 정책 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고 환경부 측에 문의하라고 했다. 지자체 공무원들마저 보여주기 식의 발표만 던져놓고 정부의 정책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셈이다.

정부가 강조하는 수소경제라는 단어가 무색해지는 대목이다. 이 같은 실정에 자동차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구매 예정자들은 수소차 구매를 하려다가도 열악한 인프라 상황에 말만 화려한 정부의 홍보에 구매 욕구가 사라진다는 등의 쓴 소리가 나오고 있다. 뜬구름 잡는 계획 발표보다 현재의 정부‧지자체별 인프라와 지원금 정보를 통합해 구체적으로 알리는 것이 수소차 흥행에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