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혐의 조사 미루다 입국해 경찰 연행
-계열사 관련 갖가지 불공정 의혹 안 풀려
-경영권 승계 초점, 경찰당국 정조준?

이날 입국한 김준기 전 동부그룹 회장(왼쪽)과 그의 아들 김남호 DB손해보험 부사장 (사진=연합뉴스)
23일 입국한 김준기 전 동부그룹 회장(왼쪽)과 아들 김남호 DB손해보험 부사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한 때 동부그룹 회장이었던 김준기씨가 귀국했다. 와병을 이유로 미국으로 출국한지 2년만이다. 김씨는 2017년 가사 도우미로부터 성폭행 혐의로 고소 당한 후 돌연 미국행에 올라 조사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가 아니냐는 시각이 많았다. 그런 그가 23일 새벽, 입국과 동시에 경찰에 연행됐다.

이를 계기로 DB그룹(옛 동부그룹) 경영 승계 과정이 도마 위에 오를지 주목된다. 당초 김씨의 성폭행 혐의가 불거진 뒤 동부그룹은 오점 지우기에 나섰다. 김씨가 사퇴하고 사명을 DB그룹으로 변경한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씨가 창업주라는 점에서 오점은 남아 있다. 또 장남의 경영권 승계도 석연치 않다. 핵심 계열사 최대주주인 터라 부당 의혹이 있었다면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에 대해 권기주 DB그룹 홍보부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경영권 승계(지분) 관련해서는 이미 과거에 완료된 일”이라면서 “불법적인 정황이 있다면 진작 조사가 있었을 것”이라며 경영권 승계 과정에 대한 의혹에 선을 그었다.

통상적으로 오너 일가의 지분을 통한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의 불법 정황은 계열사 자금 동원 등이 속한다. DB그룹의 경우 과거 동부그룹 시절 소속 계열사 간 부당 자금지원 행위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적발돼 과징금 4억9300만원을 부과 받은 바 있다. 당시 동부 그룹은 부실 계열사에 대규모 자금을 지원했음에도 논란의 계열사(팜한농 등)을 매각했던 전력이 있다.

이 뿐만 아니다. DB그룹으로 사명을 바꾼 뒤에도 경제 관련 시민단체로부터 공정거래 위법 정황을 지적받았다. 경제개혁연대는 지난달 DB그룹 상표권 거래에 사업기회 유용 의혹이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한 바 있다.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DB손해보험 등 계열사들이 사명 변경 이후 회사 상표권에 대한 등록권자가 되는 것을 포기하고 이를 DB에게 이전시켜 특수 관계인에 대한 부당 이익제공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했다.

이같은 정황을 종합해볼 때 과거부터 사명을 바꾼 최근까지도 계열사 관련 불공정 행위 의혹을 받는 DB그룹에 대한 경영권 승계 과정에 대한 의심도 높아지는 게 사실이다. 마침 김씨의 조사 시작을 기점으로 조사당국이 DB그룹 전반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는 가능성은 높다. 

한편, DB그룹의 핵심 계열사 DB손해보험 지분율(10일 기준)을 볼 때 최대주주는 장남 김남호 부사장(8.30%)이며 이 다음으로 김씨(6.65%) 순이다. 딸 주원 씨는 3.15%를 보유했다.

최대주주인 김 부사장이 경영권을 쥐고 있는 셈이다. 이에 DB그룹 관계자는 “계열사별로 경영자가 따로 있다. 그룹 경영자는 이근영 회장이다. 김 부사장은 DB금융연구소에서 DB그룹의 중장기적인 계획을 모색하고 있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