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도국 중 지속적으로 성장, 경제 성장률 4.0% 전망
-대선, 지방선거 등의 이슈로 정치적 불안성 있어

[데일리비즈온 심은혜 기자] 2017년 GDP 최초 4천 달러 돌파, 개도국 중에서도 선도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스리랑카는 올해도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어 수출 유망국가고 떠오르고 있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올해 스리랑카의 경제성장률이 4.0%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스리랑카의 현지 인프라 사업 추진으로 인해 내수와 투자가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스리랑카는 전통적으로 인도양 관문으로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발달된 수출유망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유치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최근 경제개발 전략에서 언급되었는데, 글로벌 밸류체인상에서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현 밸류체인 포지셔닝을 업그레이드하려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중국과는 새로운 FTA를, 인도와는 현 FTA를 업그레이드하는 경제기술협력협정(ECTA) 체결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거대 제조 공장인 인도와 대형 소비시장인 중국과의 지리적 인접성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양국 간의 경쟁적 관계 속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정세에 따른 스리랑카 루피화 평가절하가 계속되고 있지만, 스리랑카는 이를 수출증진의 좋은 계기로 활용하고 있다. 수출 중점분야에서는 인건비 절감 등의 상대적 비용절감 효과를 보고 있으며, 주요 수입 분야에서는 한시적으로 수입을 제한하며 글로벌 경기 변동을 스마트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에 아시아개발은행(ADB)은 4.5%, 국제통화기금(IMF)은 4.3%의 경제 성장을 전망하기도 했다. 

스리랑카의 경제성장률은 2009년 내전 종식 후 경제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8%대로 치솟다가 그 이후 4~5%대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2017년에는 3% 초반대로 떨어졌다 지난해 들어 3% 후반대로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2분기에는 3.6%의 성장세를 보이다가 3분기 들어 2.9%로 다소 주춤했는데, 연간 평균적으로는 기관별로 3.5%(IMF), 3.8%(현지중앙은행), 4.0%(World Bank) 수준을 유지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인당 국민소득이 최초로 4천 달러를 돌파하며 개도국 중에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국가이다. 주요 산업 분야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경제성장률은 서비스업이 4.4%로 가장 높았으며 농업 4.3%, 제조업 1.8%이 뒤를 이었다. GDP 기여도는 서비스업이 58.6%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제조업 27.5%, 농업 6.9%를 차지했다. 

다만 올해 현지 선거가 있을 예정이며 지난해부터 정국 유동성이 계속되고 있어 정책적인 면에서 변동성과 불확실성은 다소 높아질 수 있다. 이로 인해 경제성장률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 정부 집권 말기로 인한 정치적 불안성 존재

스리랑카는 올해 대통령 선거, 지방의회 선거의 이슈가 있으며 내년에는 국회의원 선거까지 예정되어 있어서 정국 유동성이 불안정할 가능성이 있다.

스리랑카 대통령은 5년 임기이며, 다음 대통령 선거일자는 임기 4년경과 시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마이트리팔라 시리세나(Maithripala Sirisena) 대통령의 임기가 종료되는 2020년 1월 9일 이전까지 실시되어야 하며 금년 11월 이전까지는 대선일자가 공지되어야 한다.

전임 대통령의 경우 1년 전에 대선일자를 확정했었는데, 지난해 정국 유동성이 증가하면서 이번 대선의 경우 현재까지 일자가 아직 정해지지는 않았다.

지방의회 선거 역시 수년째 연기되고 있는데, 현 정부는 금년 내에 지방의회 선거를 실시해야 된다는 압박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현 정부는 대통령 선거전 지방의회선거를 실시하려고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는 2020년 8월에는 총선을 실시해야 한다, 스리랑카 헌법에 따르면 국회해산은 국회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 혹은 국회구성 4년 6개월이 지난 이후부터는(2020년 초반) 대통령이 해산결정을 할 수 있는데, 지난 10월 이러한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 한 채 대통령이 국회 해산을 진행해 정국 유동성을 높이게 만들었다.
 
Mr.Damitha 스리랑카 경제학자는 코트라와의 인터뷰에서 “연초에는 지방선거가, 연말에는 대통령 선거가 주요 이슈가 될 것인데, 이러한 선거 이슈들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가령, 스리랑카 정부는 대외채무 해결에 노력해 왔으나 정국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국제적 파이낸싱에 있어서는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전망했다. 

인플레이션 관련해서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국제통화기금(IMF)이 각각 4.7% 및 4.8%의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계속되고 있는 루피화 평가절하로 인해 수입의존도가 높은 스리랑카로서는 인플레이션이 부정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해부터 계속되는 현지 정국 유동성이 투자심리의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 대통령의 새로운 수상임명과 더불어 증권과 채권의 매도가 뒤따랐으며, 올해 안으로 지불해야 될 대외채무가 59억 달러 남은 상태에서 지난 1월16일 26억 달러를 지불함에 따라 외환 보유액이 69억 달러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글로벌 물류운송의 전략적 요충지
한류 열풍으로 인한 친 한국 국가

한편 현 정부는 집권 말기에 시장기회 발굴에 더욱 신중을 가하고 있다. 스시랑카 시장구조 특성상 아직은 인프라 개발 등 B2G(Business to Government) 분야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이에 외국인 투자유치와 수출주도 정책의 연계성 강화에 노력 중이다.

내수가 부족한 스리랑카는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개방이 절실해 관광산업 진흥, 해외근로자 송출확대 등 기존 시장 고수 및 신규 시장 확대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스리랑카 역시 한류 열풍으로 인해 한국을 잘 아는 스리랑카인들이 스리랑카를 잘 아는 한국인들보다 계속해서 높은 비율로 많아지는 추세다. 이에 최근 한국 경험이 있고 한국어 구사가 가능한 현지인들이 많아지면서 이들을 활용하는 방식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스리랑카는 문맹률이 사실상 0%라고 해도 될 정도로 높은 교육 수준을 자랑한다. 더불어 150년 영국 신민지배로 인해 영어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등의 특성으로 잠재적인 장점이 많다. 

더불어 글로벌 제조공장인 인도와 가까워 해상운송이 아닌 육로운송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중국과는 해상 실크로드로 역사적으로 밀접하다. 

여기에 1인당 국민소득이 4천 달러를 넘어선 선진 개도국에 인구 2천만 명의 작은 시장으로 서남아 시장 레퍼런스 확보에 유리점을 갖고 있어 전략적 가치가 뛰어나다. 

스리랑카는 낮은 임금과 높은 교육수준, 물류유통의 지리적 이점 등으로 인해 1990년대만 해도 우리 기업들에는 해외투자 선호지역(섬유·의류 분야 중심)이었다. 그러나 베트남, 중국 등이 임가공 유망투자 지역으로 부상하고, 의류 주요 수출국이 수입쿼터를 적용하면서 2001년부터 투자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2004년에는 쓰나미 재건복구에 따른 건설경기 호조와 인도·스리랑카 자유무역협정 등으로 인해 건설 분야 투자가 일시적으로 확대됐다. 이후 2008년에 내전이 종료되면서 에너지, 내륙개발 등 경제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사업이 확대되었으며, 향후 새로운 투자유망지로 조심스럽게 떠오르고 있다. 

우리의 對스리랑카 수출은 2017년 기준 2억 8,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98% 증가했고, 주요 수출품목으로는 기계류, 편물, 플라스틱제품 등이 있다. 수입은 2017년 기준 8,400만 달러로 5.62% 감소했으며, 주요 수입품목은 의류 관련 제품, 고무 관련 제품 등이다.

투자유치청(BOI)에 따르면, 우리의 현지투자건수는 약 60여개에 달하지만, 생산시설이나 법인
설립 등의 그린필드형 투자는 약 20여개로 집계되고 있다.

콜롬보 무역관 김용덕 관장은 “현지에서는 실무경제의 긍정적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 다만 대선, 지방선거 등의 선거이슈와 다수의 지지를 받는 정당 혹은 대선후보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니 정치적 변동성을 살펴야 한다”며 “지난해 연말부터 불거진 대통령과 총리 사이의 불편한 관계는 경제정책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대형투자가 다소 지연되고 경제성장이 둔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