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연료전지 기반
-최고 속도 110km

개발 중인 철도 그래픽 (사진 = 철도연)
개발 중인 철도 그래픽 (사진 = 철도연)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오는 2022년엔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이 나올 전망이다.

28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철도기술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수소철도차량 개발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오는 2022년까지 총 연구비 250억원을 투입해 철도연을 주관기관으로 코레일, 우진산전 등 7개 기관이 공동 참여하고 있다.

수소연료전지를 기반으로 한 수소철도차량은 최고 속도가 시속 110㎞에 이르고, 1회 충전으로 600㎞ 이상을 달릴 수 있다.

이를 위해 철도연은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동력시스템, 철도차량용 전력변환장치, 수소충전소 등을 개발해 올 상반기 충북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에서 안정성과 효율성 등에 대한 성능검증을 시작해 오는 2022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수소철도차량은 물 이외에 오염물질이 전혀 나오지 않는 친환경 차량으로, 전기차보다 이산화탄소를 적게 배출한다. 또 전차선, 변전소 등의 급진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전력인프라 건설 및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철도연 측은 “일본, 유럽, 중국, 미국 등 해외 선진국은 친환경 수소철도차량 개발과 실용화에 매우 적극 나서고 있다. 앞으로 전철화가 이뤄지지 않은 구간이나 남북 대륙철도 일부 구간에 디젤철도차량을 대체하는 미래 친환경 철도로 활용되도록 노력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한편 수소철도차량이 개발되면 철도연은 전철화가 안 된 구간을 운행하는 디젤철도차량에 대해 점진적으로 대체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