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사항은 41.5%, 비재무사항은 55% 부실…요약재무정보등 기재내용 부실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상장회사를 비롯해 국내기업의 절반정도가 재무 또는 비재무정보를 정확하고 성실하게 기재하지 않아 투자자들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상장회사 등 12월 결산법인 2199개사들의 재무정보 기재 오류나 누락 등 형식 요건의 적정성 등 재무내용의 진실성을 점검한 결과 일부누락 또는 기재미흡이 발견된 회사는 913개사로 전체의 41.5%에 달했다.

이는 전년에 비해서는 기업수로는 132사, 10.2%포인트 감소했지만 여전히 10곳 중 4곳은 지난해 사업보고서를 작성하면서 재무사항을 제대로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에서 금융회사와 외국법인은 제외됐다.

이들은  요약(연결)재무정보, 대손충당금 설정현황, 재고자산 현황 등을 제대로 기재하지 않는 등 재무사항에서 미흡한 기재건수는 총 는 2003개로 점검대상 회사당 0.9개에 달했다.

국내기업들의 절반정도는 임원보수나 사외이사 활동현황 등 비재무사항도 제대로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2385개 기업 중 절반을 웃도는 55.0%인 1311곳에서 형식적 미비점이 발견됐다. 항목별로 보면 지난해 추가된 미상환 신종자본증권, 사채관리계약 이행현황, 준법지원인 현황 등의 미흡비율이 높았다.

최근 3년간 점검을 실시한 임원 보수와 합병 등 사후정보 지표는 개선되고는 있으나 45.3%, 30.7%는 여전히 부실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요약재무정보와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련정보 누락 등 중요한 기재미흡이 발견된 회사는 다른 분식위험요인과 종합적으로 검토해 심사감리대상 선정 시 반영하고 공시역량이 다소 취약한 코넥스, IPO기업 등을 대상으로는 공시설명회를 열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