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판교 SK바이오팜 생명과학연구원에서 연구원이 중추신경계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
경기도 판교 SK바이오팜 생명과학연구원에서 연구원이 중추신경계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SK)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SK바이오팜이 이제는 AI를 기반으로 약물설계를 진행한다.

SK바이오팜은 최근 인공지능(AI)기반 ‘약물설계(Drug Design) 플랫폼’ 개발을 완료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플랫폼은 새로운 화합물을 설계하는 국내 최초의 신약 개발 시스템이다.

SK바이오팜 관계자는 "지난 20년간 축적해 온 중추신경계에 연구 데이터와 연구원들의 경험을 토대로 이 AI 신약개발 플랫폼을 만들었다"며 "신약개발에 최적화된 AI 알고리즘 개발은 SK C&C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해당 플랫폼 기술은 ‘AI 모델’과 ‘화합물 데이터 보관소’, ‘AI 모델 보관소’로 구성돼 효율적인 신약개발을 돕는다.

화합물 데이터 보관소는 연구원들이 실험정보를 검색, 활용 가능하도록 한 것이며, AI모델 보관소는 최신 학습데이터를 받아 AI모델을 고도화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AI모델의 경우 화합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독성 등과 약물작용 기전을 확인 할 수 있는 ‘약물특성 예측’ 모델과 이 예측 결과를 활용해 새로운 화합물을 설계 및 제안하는 ‘약물설계’ 모델로 나뉜다.

특히 약물설계 모델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시스템으로 국내에서는 SK바이오팜의 약물설계 플랫폼이 유일하다. SK바이오팜과 SK C&C는 국내 제약 산업의 발전을 위해 이번 플랫폼을 공유 인프라로 발전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맹철영 SK바이오팜 디지털 헬스케어 TF팀 상무는 "이번 개발된 AI 플랫폼은 설계까지 가능하도록 차세대 신약개발의 장을 연 것"이라며 "유망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프로세스를 가속화해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