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강원 원주시 영동고속도로에서 불탄 BMW 520D. (사진=강원지방경찰청)
지난 2일 강원 원주시 영동고속도로에서 불탄 BMW 520D. (사진=강원지방경찰청)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경찰이 BMW코리아의 압수수색에 나섰다. 차량 화재 결함을 은폐한 의혹을 수사하고 관련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30일 오전 9시 30분쯤 서울 중구 퇴계로에 있는 BMW 코리아에 수사관 30여명을 투입, 컴퓨터 하드디스크·내부 서류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번 압수수색 영장에는 자동차관리법 위반 혐의 등이 적시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경찰은 BMW 피해자 모임이 독일 본사, BMW코리아 등을 고소한 사건을 접수했다. 경찰은 국토교통부·환경부 등으로부터 BMW가 정부에 제출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과 관련한 자료를 넘겨 받았다.

‘BMW 사건’은 당초 서울 남대문경찰서에 고소장이 접수됐다. 이후 경찰은 사안의 중대성 등을 감안해 서울청 지능범죄수사대에 사건을 맡겼다. 경찰은 BMW 결함 사태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하는 국토부 공무원 2명, 환경부 공무원 2명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경찰은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BMW 차량 화재와 관련된 증거, 결함 은폐 의혹 정황 등을 확보할 계획이다.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차량 화재관련 공청회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효준 BMW코리아 대표이사 회장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 BMW차량 화재관련 공청회에서 고개 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앞서 28일 국회에선 국회 국토교통위원회가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과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BMW사의 결함 은폐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김효준 회장은 공청회 진술에 앞서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허리를 굽혀 사과했다.

김 회장은 화재 원인과 관련해 "EGR 쿨러의 냉각수 누수 현상만으로 화재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차량 주행거리, 속도 및 주행시간 등 제반 조건이 한꺼번에 충족했을 때 비로소 화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여야 의원들은 공청회에서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을 상대로 BMW사의 결함 은폐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윤영일 민주평화당 의원은 "냉각수가 누수가 안돼도 화재가 날 수 있다는 일각의 지적을 인정하나"라면서 "냉각수의 온도가 높은 데도 바이패스 밸브가 계속 열리는 게 정상인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정호 민주당 의원은 "2015년 12월, 2016년 10월, 올해 4월까지 3차례 환경부에서 BMW 차량에 대해 EGR 결함 관련 리콜이 있었다"며 "BMW 차량 화재까지 이르기까지 환경부와 국토부가 협업이 안돼서, 원인을 환경부가 짚어냈는데 국토부가 뒷북을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회장은 "EGR 결함이 화재로 이어진다는 건 지난 6월에야 알았다"며 은폐 의혹을 부인한 뒤 "정부 민관합동조사단이 독일에 가면 모든 자료를 100% 공개하도록 약속드린다. 그 과정에서 지연보고됐는지 등이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각종 의혹들을 취합해 독일에 전달했고, 이런 부분에 대해 독일 본사의 기술자가 분명하게 설명하지 않으면 의구심이 계속 남을수밖에 없다는 걸 설명했다"면서 "적절한 시기에 소비자 피해 보상 대책을 논의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 회장은 차량 자체의 결함을 인정하는지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기술자가 아니라 잘 모르겠다"는 취지의 답변을 되풀이해, 의원들로부터 "기본적인 사안도 '모른다'로 일관한다"는 등 답변 태도에 대한 지적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