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준금리는 동결하되 장기금리 변동폭 확대
- 금융완화 정책 장기화로 금융기관 수익 줄어들고, 국채거래 저조해지는 부작용 완화 목적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 (사진=일본은행)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BOJ) 총재. (사진=일본은행)

[데일리비즈온 권순호 기자] 일본이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행(BOJ)은 31일 금융정책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동결하되 장기금리의 상승은 일정 부분 허용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은 단기금리를 마이너스(-) 0.1%로, 장기금리는 0%수준으로 하는 현행 정책금리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단, 0~0.1%수준으로 유지하던 장기금리의 변동 폭을 넓혀 사실상 금리의 일정 부분 상승을 허용하기로 했다.

국채매입 수준은 '보유 잔액이 연 80조 엔 수준으로 증가하는 수준'으로 정한 현행 목표를 유지하되 탄력적으로 운용하기로 했다.

일본은행이 장기금리 정책을 수정한 것은 2016년 9월 이후 20개월만이다.

이에 대해, 이른바 '아베노믹스'에 기반한 일본 정부의 금융완화 정책이 장기화되면서, 금융기관 수익이 줄어들고 국채거래가 저조해지며 늘어난 금융시장의 부담을 덜겠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장기금리 변동폭을 확대해 금융완화 정책의 부작용을 완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일본은행은 이날 회의 후 발표한 성명에서 "내년 10월로 예정된 소비세 인상의 영향을 포함한 경제·물가 정세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당분간 현재의 극히 낮은 장기·단기 금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본은행은 금융완화 정책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상장지수펀드(ETF) 매입에 대해서도 연간 매입액을 6조 엔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종목별 매입액을 변경해 토픽스에 연동하는 ETF 매입분을 2조7천억 엔(27조1447억 원)에서 4조2000억엔(42조2251억 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한편 일본은행은 물가상승률 전망을 올해 1.3%에서 1.1%로, 내년도 1.8%에서 1.5%로, 2020년도 1.8%에서 1.6%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

일본은행은 '물가상승률 2% 목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예상했던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수급갭의 플러스(+) 상태가 오래 지속하면 경제와 금융 정세가 안정돼 물가안정 목표가 되도록 조기에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