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16일 밤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어 마을 앞 고철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당진시)
충남 당진시 송악면 고대1리 주민들이 16일 밤 마을회관에서 주민총회를 열어 마을 앞 고철야적장에 쌓여있는 라돈 매트리스 처리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당진시)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충남 당진에 야적된 대진침대 라돈 매트리스가 현장에서 해체된다. 지난달 16일 당진으로 반입된 지 한 달여 만이다. 

충남 당진시 송악읍 고대1리 주민들은 16일 오후 9시 마을회관에서 총회를 열고 동부항만 고철야적장에 보관 중인 매트리스 1만6900여 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해체하도록 결정했다.

고대1리 주민총회는 16일 저녁 7시부터 고대1리 마을회관에서 주민 100여 명과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 김홍장 당진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주민들은 “라돈 침대를 몰래 들여온 것은 전적으로 정부 책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주민들은 난상토론 끝에 현장에서 안전성 문제를 정부가 철저하게 관리하는 것을 전제로 라돈 매트리스스의 해체에 동의했다. 홍남기 실장은 “매트리스를 반입하면서 주민의 이해를 구하지 못해 죄송하다"며 "안전성 문제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며, 앞으로 당진의 의견을 귀담아듣겠다”고 사과를 구했다
  
주민들은 “정부가 한마디 상의도 없이 라돈 매트리스를 마을로 들여온 것에 대해 실망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다만 다른 지역으로 옮길 수도 없고 무작정 방치할 수도 없어 동의해준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문성 고대1리 이장은 “다른 지역 주민들 역시 라돈 매트리스가 반입되는 것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며 “안전하면서도 최대한 빠르게 해체작업이 이뤄지도록 바라는 게 주민의 뜻”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원안위는 해체에 필요한 천막과 작업대 등을 설치하고 이르면 20일부터 해체를 시작할 방침이다. 원안위 쪽은 당진항 고철야적장에 야적된 라돈 매트리스는 모두 1만6900개이며 해체하는데 7~10일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해체한 매트리스는 인근 현대제철에서 소각·재활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안위 관계자는 “주민께 깊이 감사드린다", "주민께서 우려하는 일이 없도록 안전을 최우선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