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싱 받은 미 스펙트럼사 ,다중표적 항암신약 '포지오티닙'임상 2상 돌입 …한미약품도 임상2상 중

[비즈온 이서준 기자] 지난해 한미약품으로부터 라이선싱을 받은 미국 제약기업 스펙트럼사가 다중표적 항암신약(Poziotinib, 이하 포지오티닙)의 임상 2상에 들어갔다고 한미약품이 8일 밝혔다.

한미약품과 미스펙트럼사는 임상 2상이 끝나면 이 포지오티닙은 내성이 생긴 유방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대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기존치료제에 내성이 생긴 HER-2 양성 유방암 환자 7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투여용량 및 주기는 한미약품이 진행한 임상 1·2상이 토대가 될 것이라고 한미약품측은 밝혔다.

한미약품과 보건복지부 시스템통합적 항암신약개발사업단(단장 김인철, 주관연구기관 국립암센터)이 공동 개발 중인 표적항암제 포지오티닙은 현재 비소세포폐암·유방암에 대한 임상 2상이 진행되고 있다.

한미약품과 스펙트럼은 작년 2월 포지오티닙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스펙트럼은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에서의 독점적 권리를 확보했다.

한미약품 이관순 대표이사는 “한미약품의 기술이 적용된 다중표적 항암신약이 순조롭게 미국 2상을 시작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R&D에 특화된 스펙트럼사를 통해 포지오티닙의 치료효과가 하루빨리 전세계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스펙트럼은 혈액(Hematology) 및 항암(Oncology) 분야에서 임상시험 단계의 파이프라인을 발굴-도입해 성공적으로 개발한 성과를 다수 보유하고 있는 연구개발 중심 제약회사로, 골육종치료제(Fusilev), 비호치킨림프종치료제(Zevalin) 등 5개의 항암신약을 미국 등에서 판매하거나 판권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