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한옥 공모전, 준공・계획・사진 부문 51개 작품 선정

▲ 국토교통부 주최 2017 '올해의 한옥 대상'에서 대상을 받은 '천연동 한옥'

'천연동 한옥'이 제 7회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에서 '올해의 한옥대상(준공부문)'으로 선정됐다.

'천연동 한옥'은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제7회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에서, 기존 한옥의 가치와 시간의 흔적을 잘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주거 요구가 잘 반영되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올해의 한옥대상’으로 선정됐다.

또  계획부문에서는 '해화당, 서운동 진달래길 게스트 하우스'가, 사진부문에서는 '한옥의 토담'이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은 국토교통부가 우리 전통 건축인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한편,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11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3개 부문에 걸쳐 실시된 이번 공모전에서는 준공 부문 3개, 계획 부문 18개, 사진 부문 30개 등 총 51개 작품이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됐다.  

'올해의 한옥대상'으로 선정된 서울시 '천연동 한옥'은 협소한 대지 내에서 기존 한옥의 공간을 효과적으로 재배치하고, 주방·침실·욕실 등의 생활공간을 현대적으로 구현하여 한옥 개보수(리노베이션)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계획부문 대상 수상작인 '해화당, 서운동 진달래길 게스트하우스'는 현대 건축구조와 한식 목구조의 결합을 통해 한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고, 사진부문 대상 수상작인 '한옥의 토담'은 한옥의 미를 부드러움과 적절한 빛의 대비를 통해 숨죽이듯 절제된 표현 방식으로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준공 부문과 계획 부문의 심사는 디자인과 시공 품질 등 한옥 건축물의 종합적 완성도와 함께 한옥의 현대화 가능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사진 부문에서는 한옥의 정겨움을 품은 창조적 공간 표현을 심사의 주요 기준으로 삼았다.  심사위원장은 김성우씨가 맡았다.

대상 수상작에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현판(준공부문) 또는 상금(계획부문 1,000만원, 사진부문 400만원)이 주어진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에는 300여 개의 출품작이 접수되었으며, 다양한 용도의 수준 높은 한옥 건축물과 계획안이 제시되어 우리 한옥이 과거에서 벗어나 현대적 삶의 공간으로 폭넓게 자리 잡아가고 있음을 엿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옥공모전 수상작품은 오는 10월 17일(화) 오후 2시 서울 남산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시상식과 함께 22일(일)까지 6일간 전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